구글 애드센스 쉽게 따라하기 - 광고용어 CPC, CPA, CPI, CPS, CPM, CPP, DA, SA 광고는 어떻게 다른가?
티스토리를 시작을 하셨으면 물론 정보공유 등이 1차 목적이지만 2차적으로 구글 애드센스를 통해 부가적인 수입도 창출을 할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많은 티스토리 블로거들이 구글 애드센스에 가입을 하고 승인을 받고 광고를 시작한다. 그래서 오늘은 광고를 시작할때 필수적으로 알아야 할 광고 종류에 대해 알아보겠다.
온라인 광고 용어 - CPC, CPA, CPI, CPS, CPM, CPP, DA, SA |
온라인으로 광고를 하면 여러가지 광고 종류가 있는 것을 알게 된다. 그 중 가장 일반적으로 하는 광고 종류에 대해 알아보겠다.
1> CPC 광고
CPC광고는 Cost Per Click 의 약자로 클릭당 비용, 즉 클릭을 했을 때 비용이 발생하는 것을 의미한다. 광고주 입장에서는 잠재 고객이 해당 광고를 클릭했을때 비용을 지불하는 것이고, 광고 게시자는 클릭시 해당 광고비를 받을 수 있다.
광고주 입장에서는 광고의 노출과는 상관없이 잠재 고객이 클릭해서 해당 광고 페이지로 접속이 될 때만 비용을 지불하게 되고 또한 해당 광고를 클릭했다는 것은 관심이 있다는 것이기 때문에 효율적인 광고 방법이다. CPC광고는 보통 키워드 광고에서 많이 사용되지만 구글 애드센스 처럼 배너 광고에도 적용 될 수 있다.
2> CPA 광고
CPA 광고는 Cost Per Action 의 약자로 광고주가 원하는 행동을 했을 때 비용이 지급되는 방식이다. 예를 들면 잠재고객이 해당 광고를 클릭하고 들어가 회원가입을 한다던가, 해당 어플을 설치를 하는등 약속된 액션에 대해 실행 되었을 경우 비용이 발생되는 것이다. 어찌보면 광고주 입장에서는 최상의 광고 형태가 아닌가 싶다. 사실 노출 만으로도 광고 효과가 있는데 해당 광고를 타고 들어와 회원가입이나 설치까지 해야 광고비가 지불이 되니 일석 이조가 아닐까 싶다.
3> CPI 광고
CPI 광고는 Cost Per Installation 의 약자로 설치당 비용을 과금하는 방식이다. CPA 광고의 하위 개념이라고 보면 될 것 같다. CAP는 모든 행위에 대한 과금이고 CPI는 그 행위 중 설치 행위에 대한 과금이기 때문이다. CPI 광고는 설치가 되야 비용이 지불되기 때문에 아무래도 단가는 큰 편이다.
4> CPS 광고
CPS 광고는 Cost Per Sale 의 약자로, 즉 고객이 제품이나 서비스를 구매했을 때 광고비를 지불하는 방식이다. 판매를 하는 광고주에게 있어서 가장 확실한 광고지불 방식이라고 할 수 있다. CPS광고는 보통 제품을 구매했을때 상품 가격의 2%, 5% 식으로 광고비를 지불한다.
5> CPM 광고
CPM 광고는 Cost Per Mile 의 약자로, 1000번 노출당 비용을 말한다. 보통 CPM이 2000원이라고 한다면 1000번의 노출당 2000원의 비용이 발생된다고 생각하면 된다. CPM 광고는 광고상품의 노출당 비용으로 책정되기 때문에 클릭수를 보장하지는 않지만 노출수가 보장이 된다.
6> CPP 광고
CPP 광고는 Cost Per Period 의 약자로 기간을 보장하는 기간보장형 광고상품이다.
7> DA 광고
DA 광고는 Display ads 의 약자로 보통 배너로 노출되는게 일반적이며, 노출 광고 상품이다. 네이버 롤링보드나 타임보드, 구글의 GDN등 인터넷 서비스나 콘텐츠를 제공하는 매체에서 보통 DA광고로 수익을 창출한다.
8> SA 광고
SA 광고는 Search ads 로 검색광고 또는 키워드 광고를 의미한다. 네이버 파워링크, 다음 프리미엄링크등 검색시에 나타나는 광고이다.
광고 서비스중 CPC, CPA, CPI, CPS, CPM, CPP, DA, SA 광고에 대해 알아보았다.
광고단가를 기준으로 비교해 봤을 때 광고단가는 CPS > CPA > CPC > CPM 순이 일반적이다. 여러가지 형태의 광고중에 가장 적합하고 효율적인 광고 형태를 게시한다면 광고주 입장에서는 비용절감을, 광고게시자 입장에서는 높은 광고비를 얻을 수 있으니 잘 참조하기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