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드의 달콤한 비밀

성인, 소아 심폐소생술(CPR) 방법과 제세동기 사용방법

 

5분의 기적 심폐소생술!

죽어가는 사람을 살려내는 심폐소생술에 대해 알아 보겠습니다.

 

심폐소생술은 CPR이라고도 하는데요, 심장의 기능이 정지하거나 호흡이 멈추었을 때 사용하는 응급처치를 말합니다.

심장이 정지하거나 호흡이 멈추면 몸으로 산소를 공급하지 못하게 되기 때문에 사망에 이르게 됩니다. 특히 심정지가 발생하게 된 후 약 4~5분이 지나면 뇌손상이 시작되기 때문에 빠른 조치를 해주지 않으면 살아 나더라도 뇌손상으로 인해 정상인으로 살아가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통상 심정지후 1분이 지연될 때마다 생존률이 7~10% 감소하며, 심폐소생술(CPR)을 실시할 시에는 1분당 2.5~5%로 감소되기 때문에 심폐소생술을 실시한다면 실시하지 않았을 때보다 생존률이 2~3배 올라갑니다.

 

그러므로 가족등 누군가 쓰러졌을때 지체없이 심폐소생술(CPR) 실시 해야 하는데, 문제는 어디선가 한번쯤은 본것 같은데 막상 그러한 상황이 닥치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 몰라 그냥 눈뜨고 지켜 보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그렇게 어렵지 않기 때문에 한번만 제대로 배워 놓는다면 주저하지 않고 한명의 생명을 살릴 수 있으니 이번 기회에 아래 동영상을 보시면서 잘 배워 보시기 바랍니다.

 

 

" 심폐소생술(CPR) 교육이 불의의 사고시 당신의 가족을 살릴 수 있습니다!! "

 

 

동영상 약 5분 길이이니 5분 꼭 투자하시기 바랍니다.

 

 

<심폐소생술(CPR) 방법과 제세동기 사용 방법 동영상 교육>

 

 

 

 

 

 

 

 

 

 

 

심폐소생술(CPR) 방법 요약

 

성인 심폐소생술(CPR) 방법

 

1. 환자의 반응을 확인합니다. 쓰러진 환자가 불러도 반응이 없거나 호흡이 없는 경우, 호흡이 비정상적인 호흡을 할경우 심정지 환자로 판단합니다.

 

2. 주위의 한사람을 지목하여 119에 신고하도록 부탁합니다.

 

3. 환자를 평평한 바닥에 눕히고 환자 옆에 무릅을 끓고 앉습니다.

 

4.  한손위에 다른 한손을 포개 깍지를 끼고 손꿈치를 환자 가슴 중앙에 놓습니다.

 

 

 

 

5. 이때 두 팔을 곧게 펴고 수직으로 놓고 가슴 압박을 실시 합니다.

 

6. 누르는 깊이는 가슴이 약 5~6cm 들어갈 수 있는 정도의 힘으로 압박을 합니다.

 

7. 압박 후 다시 가슴이 원위치 되도록 힘을 빼줍니다.

 

 

 

 

8. 이런 압박을 1분에 100~120회의 속도로 30회를 시행합니다. 쉽게 말해 1초에 1.6번 에서 2번 정도 하는 속도로 하면 됩니다.

 

9. 30회를 실시한 후 머리를 누르고 턱을 위쪽으로 밀어 얼굴이 전체적으로 위로 젖혀지도록 하여 기도가 열리도록 하여 줍니다.

 

 

 

 

10. 그리고 1초동안 인공호흡을 2회 실시 하는데, 입으로 공기를 불어 넣어 주면서 가슴이 부풀어 오르는지 확인해 주시면 됩니다.

너무 빠르거나 강한 압력의 호흡은 피합니다. 

 

 

 

 

 

 

소아 심폐소생술(CPR) 방법 ♥ 

 

소아는 1세부터 8세까지의 아이를 말합니다.

성인의 심폐소생술(CPR)과 다른 점은 가슴을 압박하는 깊이를 약 5cm 정도로 가슴 두깨의 1/3 ~ 1/2 인데 성인보다 조금 얕은 정도라 보면 되겠습니다.

 

 

 

1세 미만의 영아 심폐소생술(CPR) 방법

 

영아의 경우 가슴 깊이는 소아와 같으나 영아는 갈비뼈 부분이 약하기 때문에 검지와 중지를 이용해서 두 손가락으로 압박을 시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압박 후에는 가슴이 완전히 올라오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인공호흡 필독!!

 

참고로 타인의 경우 질병 등의 의심으로 인공호흡이 꺼려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가족이 아닌 이상 내가 위험을 감수하면서 살려야 하나 하는 순간적인 판단으로 심폐소생술(CPR) 실시 자체를 포기하는 경우가 생깁니다.

그러나 이런경우 지체없이 인공호흡은 빼고 가습 압박의 심폐소생술을 실시하시면 됩니다.

 

인공호흡을 하면 좀 더 도움이 되겠지만 가슴 압박 만으로도 환자를 살릴 수 있습니다.

심폐소생술(CPR) 교육때 아얘 가슴압박만 하라고 교육하는 나라들도 많다고 합니다.

 

 

지금까지 성인 및 소아, 유아 심폐소생술(CPR)에 대해 알아 보았습니다.

 

 

 

잠깐만 시간을 투자하면 여러분의 가족을 살릴 수 있수 있습니다.

 

다른 사람도 살릴 수 있습니다.

 

그리고 다른 사람의 도움으로 당신이 살아날 수도 있습니다.

 

 

 

 

 

 

정보가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한번 꾹 눌러주세요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