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드의 달콤한 비밀

[주식투자] 전환사채란 무엇이며 발행시 주식 가격은 어떻게 될까

주식 투자를 하게 되면 종종 이런 뉴스를 접하게 된다. "A사는 운영자금과 타법인증권취득자금등 총 100억원 규모의 자금을 마련하기 위해 무보증 사모 전환사채를 발행하기로 결정했다고 공시했다." 여기서 전환사채란 무엇이고 주가에 어떤 영향을 미치기에 이런 뉴스에 관심을 가지는 것일까? 오늘은 이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고자 한다.

 

 

 

 

 전환사채(CB)란 무엇인가?


 

 

 

전환사채란 일정한 조건에 따라 채권을 발행한 회사의 주식으로 전환할 수 있는 권리가 부여된 채권으로서 전환 전에는 사채로서의 확정 이자를 받을 수 있고 전환 후에는 주식으로서의 이익을 얻을 수 있는, 사채와 주식의 중간형태를 취한 채권이다.

 

채권을 주식으로 전환하는 방식은 전환사채 발행 당시에 미리 결정해 두는데, 보통 채권과 주식을 얼마의 비율로 교환할 것인가 하는 전환가격을 정해두게 된다. 전환사채의 주식으로의 전환은 통상 사채 발행후 3개월부터 가능하다.

예를들면, A사가 1년 만기 전환사채를 발행을 하는데 전환사채 만기보장 수익률이 3%, 전환가격이 5,000원 이라고 했을때 발행후 1년 동안 A사 주가가 5천원에 못미칠 경우는 만기까지 보유했다가 3%의 이자를 받으면 되고, A사 주가가 올라 1만원이 되었다면 전환하여 주당 5천원의 시세차익을 누릴 수 있다. 이렇게 전환사채 보유자는 주식시장이 활황을 보여 주가가 전환가격을 웃돌게 되면 주식으로 전환해 시세차익을 누릴 수 있다. 반면 주식시장 침체로 주가보다 낮게 되면 만기까지 보유하여 확정된 만기보장이자율 만큼의 이자를 지급받게 된다. 시세차익으로 높은 수익률의 기회가 있는 만큼 이자율은 일반적인 보통 회사채에 비해 낮은 편이다.

전환사채에는 옵션이 붙기도 하는데 일정기간후 전환사채를 일정가격에 팔 수 있는 풋옵션(put option)과 발행회사가 전환사채를 되살 수 있는 콜옵션(call option)이 있다.

전환사채는 발행회사의 입장에서는 낮은 이자를 지급하고 자금을 조달할 수 있어 주식 활황기때 자금조달 수단으로 이용하고 있다.

전환사채를 발행할 때는 기존 주주를 보호하기 위해 전환사채 인수권을 주주에게 먼저 주는 경우가 많다.

 

 

 

 

 전환사채의 종류

 

전환사채는 제3자 보증여부에 따라 보증부전환사채, 담보부전환사채, 무보증전환사체가 있다.

전환 정도에 따라 회사채 액면금액의 전부를 주식으로 전활할 수 있는 액전환사채와 액면금액의 일정 부분만 전환할 수 있는 부분전환사채가 있다. 공모전환사채는 불특정 다수에게 균등한 조건으로 발행하는 것이고, 사모전환사채는 기업이 매입자를 개별적으로 접촉하여 모집하는 전환사채이다. 사모전환사채는 재벌 총수의 자녀등 특수관계에 있는 인물에게 지분을 몰아줄 수 있는 장점이 있어 재벌들의 재산증여와 경영권 방어 수단으로 이용하기도 한다.

 

 

 

 

 전환사채 발행과 주가의 관계

전환사채를 발행한다고 해서 무조건 주가가 올라가거나 내려가는등 정해져 있는것은 아니다. 그러나 보통의 경우 전환사채를 발행하게 되면 내려가는 경우가 많다. 아무래도 전환사채는 증자를 하기 위한 도구로 사용되기 때문이다. 유상증자, BW와 더불어 주식을 신규로 발행하는 방법중 하나인 것이다. 신규주식이 발행된다는 것은 그 회사의 주식량이 많아 진다는 것이고 주식량이 많아진다면 시장원리로 당연히 주가는 내려갈 확률이 높아진다. 그렇기 때문에 전환사채가 발행되면 일단은 기존 단기적 투자자인 주주에게는 그리 반가운 일만은 아니다. 그러나 회사가 추후 발전 가능성이 많아 자금을 끌어들이는 것이라면 장기적으로는 좋은 영향을 끼칠 수 있으므로 그 회사의 재무구조, 발전성등 면밀히 살펴보고 투자를 한다면 좋은 성과를 낼 수 있을 것이다.

 

 

 

 

정보가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한번 꾹 눌러주세요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