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드의 달콤한 비밀

티스토리 쉽게 따라하기 - fastboot 카테고리 모드에서 갤러리,리스트,타이틀 모드 변경하기

티스토리 fastboot 스킨을 쓰면서 카테고리를 선택하면 각 카테고리의 포스팅 목록이 나열된다. 그런데 이 카테고리 목록을 나열하는 방식이 총 세가지가 있다. 순서는 갤러리, 리스트, 타이틀 순이다. 기본적으로는 갤러리 모드로 나열이 되고 만일 최종적으로 타이틀을 선택을 했다면 그 다음부터는 타이틀로 먼저 뜨게 된다. 그러나 갤러리 모드는 큰 이미지와 함께 뜨기 때문에 로딩 시간이 좀 걸리고 제목이 작기 때문에 보통 리스트 모드나 타이틀 모드가 보기에는 효율적이다. 그래서 오늘은 이 카테고리 모드의 기본 세팅을 바꿔주고자 한다.

 

 

 

 

 Fastboot 카테고리 타이틀 모드를 기본으로 세팅하기

 

갤러리 모드는 아래와 같이 큰 이미지와 함께 보여지기 때문에 화면도 크게 차지하여 포스팅이 많으면 아래로 스크롤을 해야 하고 다 뜨는데 시간도 걸려 효유성이 적다.

 

 

 

 

 

가장 효율적인 모드는 타이틀 모드인것 같다. 아무 이미지 없이 제목만을 보여주기 때문에 로딩시간이 가장 짧고 많은 목록을 볼 수 있다. 어차피 포스팅을 찾는건 제목을 보고 찾기 때문에 굳이 이미지가 없어도 된다. 그래서 누군가가 카테고리를 선택했을 때 처음부터 타이틀 모드로 뜨게 하는 것이 좋다. 카테고리 모드 우선순위를 세팅하기 위해선 다음과 같이 하면 된다.

 

먼저 블로그관리홈> 꾸미기> HTML/CSS편집 을 클릭해서 들어간다. HTML 에서 조금만 내리면 Category Setting 이 있다. 못찾겠으면 Ctrl+F 를 눌러 Category Setting 을 검색한다. 그럼 아래 그림과 같은 소스가 검색될 것이다. 보는 바와 같이 gallery 는 0, list는 1, title은 2 이다.

 

 

 

 

 

 

그림의 빨간 네모 부분의 숫자를 2 로 변경해 주고 상단위의 저장을 눌러주면 타이틀 모드로 기본 세팅이 완료된다.

다시 블로그로 돌아와서 카테고리를 선택해 주면 타이틀 모드로 뜰것이다.

 

 

 

 갤러리(Gallery) 모드 없애기

 

기본 세팅을 해도 되지만 갤러리 모드가 필요없다 생각하면 갤러리 모드 자체를 없앨 수도 있다.

블로그관리홈> 꾸미기> HTML/CSS편집 으로 가서 Ctrl+F를 눌러 검색창을 활성화 시킨 후 list_count 를 검색한다. 그럼 그 아래로 세개의 버튼 소스가 보인다.

 

 

 

 

 

여기서 맨위의 갤러리(Gallery) 버튼 소스 앞에 <-- F 를 넣어주고 뒤에  --> 를 입력해 준다. 아얘 갤러리 버튼 부분을 지워줘도 되지만 혹시 다음에 쓸 수도 있으니 그냥 주석으로 만들어 주는 것이다.

이렇게 한 후 저장해 주고 나와 블로그로 가보면 갤러리 버튼이 없어진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만일 리스트 모드도 함께 없애주고 싶다면 리스트 모드의 소스에도 똑같은 방법으로 해주면 된다.

 

이젠 누군가가 카테고리를 선택해서 들어갔을때 타이틀 모드로 목록을 볼 수 있게 되었다. 이로써 좀 더 효율적인 블로그가 되었을 것이다.

 

 

 

 

 

정보가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한번 꾹 눌러주세요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