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짐만 하는 그대에게 게으름의 DNA, 극복 방법은?
"사람이 인생에서 이루어야 할 주요 과제는 자기 자산을 다시 태어나게 하는 것이다." 라고 에리히 프롬이 말했다고 한다.
다짐만 굳게 먹고 계획만 짜고 스케줄만 작성해 놓고 정작 10%도 실행하지 못해 괴로워했던 지난날을 졸업하고 싶다면 지금 당장 게으름을 극복하자.
게으름을 극복하는 두 가지 방법
DO 솔루션 !!
즐거운 일에 해야 할 일을 결합하기
우리가 취미에 몰입하는 건 그만큼 즐거움이 있기 때문이다. A를 하고 싶은데 재미를 느끼기 어렵다면, 취미생활과 A를 결부시켜보자.
좋아하는 미국 드라마를 헬스장 러닝머신에서만 보기로 정해 놓는다면, 헬스장용 짐 챙기기가 더욱 수월해질 것이다.
'식후 30분에 약 먹기' 처럼 습관 만들기
본인의 행동패턴을 분석한 뒤 매일 빼놓지 않고 하는 행동, 내지는 자주 하는 행동 뒤에 A를 결합하면 '깜빡' 하기 힘들다.
요즘 빠져 있는 핸드폰 게임이 있다면 '이 게임 끝낸 뒤에는 복싱하러 간다.'는 식으로 규칙을 정해 두는 것이 어떨까?
DO NOT의 솔루션 !!
미안하지만 영향을 주는 사람에게 안녕 고하기
사람은 누구나 자신의 의지력을 강하다고 평가하고 주변 사람들의 영향력을 과소평가하는 경향이 있다.
하지만 사람의 의지력은 너무나도 미약하고 주변 사람들의 영향은 생각보다 훨씬 크다.
고로 금연과 금주를 위해서는 술친구, 흡연가 동지에게 '한동안 만나지 말자'며 양해부터 구할 일이다.
변화를 위해서는 때론 비관주의가 필요하다
먼저 현재까지의 자신의 변화를 조사해서 추적하고 도표로 그려보자. 건강, 저축액, 경력, 인간관계, 흡연량, 음주량, 주식 투자량, 자동차사고로 낸 보험료 등 결심과 관련된 요인 몇 가지를 일기나 이제까지 주고받은 이메일, 과거 대화 저장 내용 등으로 알아낸다.
5년, 10년까지 추적 조사한 뒤 변화를 알아보면 향후 자신의 미래가 눈에 선명하게 보일 것이고 다짐을 실현하는 데도 도움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