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드의 달콤한 비밀

펀드를 분류하는 기준과 그에 따른 펀드용어

펀드투자는 주식투자의 일종이다. 주식투자가 주식에 투자를 하는 포괄적인 개념이라고 하면 펀드 투자는 직접 투자가 아닌 기관에 투자금을 맡기는 간접 투자 상품이다. 증권회사에서 펀드 상품을 만들면 자신의 투자 성향에 맞는 펀드를 골라서 투자금을 입금하면 그 돈을 가지고 펀드 매니져가 운용을 한다. 그런데 펀드를 가입하려고 하면 여러가지 펀드 용어들이 나온다. 오늘은 펀드가 분류되는 기준으로 펀드 용어에 대해 알아보겠다.

 

 

 

 

 

 

펀드 자금의 납입 방법에 따른 분류 - 적립식 vs 거치식 

 

펀드는 크게 납입 방법에 따라 적립식 펀드와 거치식 펀드로 나뉜다.

적립식펀드는 일정금액을 일정기간동안 매달 꾸준히 납입하는 방식의 펀드이다. 적립식은 또한 정기적으로 일정 금액을 넣는 방식과 자유롭게 원할때 넣는 자유적립식이 있다.

적립식 펀드는 오랜기간 꾸준히 일정금액을 납입하는 방식이기 때문에 코스트 에버리지(Cost Average)효과를 볼 수 있다. 코스트 에버리지 효과란 매달 같은 금액으로 꾸준히 주식을 사 모으기 때문에 증시가 하락할때 같은 금액으로 싸게 더 많은 주식을 매입할 수 있어 평균 매입단가가 하락하는 효과를 볼 수 있는데 이를 코스트 에버리지 효과라고 부른다. 증시가 오르면 저가로 매수해 놓은 주식 덕분에 자연스레 전체 펀드 수익률이 높아지는 효과도 볼 수 있다.

 

거치식 펀드는 처음에 한번 내고 더이상 납입을 하지 않는 펀드이다. 더이상 납입을 하지 않는 만큼 적립식에 비해 큰 수익 혹은 손실을 볼 수 있다.

 

 

 

펀드 자금을 어디에 운용하느냐에 따른 분류 - 주식형 vs 채권형 vs 혼합형 vs MMF

 

주식형펀드는 주식 및 주식관련 파생상품에 펀드자금의 60%이상을 투자하는 펀드를 말한다. 펀드는 주식외에도 채권, 유동성 자산인 양도성예금증서, 기업어음, 콜 등에 투자를 할 수 있다. 주식형 펀드는 공격형 투자자에게 적당하다.

 

채권형 펀드는 채권, 채권관련 파생상품에 펀드 자금의 60% 이상을 투자하고 이외 유동성 자산에도 투자할 수 있다. 안정형 투자자에게 적합하고 큰 수익보다는 안정적 수익을 낼 수 있으며 금리가 지속적으로 하락하는 상황에서는 채권가격 상승으로 수익을 낼 수 있다.

 

혼합형 펀드는 주식형 펀드와 채권형 펀드의 중간 형태이다. 주식과 채권을 혼합하여 투자하는데 각각의 투자 비율이 60%를 넘지 않는다.

주식 비중이 30~60%면 혼합 주식형, 주식 비중이 30% 이하면 혼합채권형이라 한다.

 

MMF는 자산운용사가 고객들의 자금을 모아 펀드를 구상한 다음 금리가 높은 만기 1년 이내의 단기 금융상품인 유동성 자산에 집중 투자해서 수익을 내는 초단기금융상품이다. 종금사의 CMA와 비슷하다. MMF는 수시 입출금이 가능하고 하루만 돈을 예치해도 운용 실적에 따른 이익금을 받을 수 있고 1년 이내의 우량 채권에만 투자하기 때문에 손실에 따른 위험도 작지만 그만큼 높은 수익은 기대하기 어렵다.

 

 

 

 

 

 

중도환매 가능 여부에 따른 분류 - 개방형 vs 폐쇄형

 

개방형 펀드는 투자기간 중 환매가 자유로운 펀드를 말한다. 개방형 펀드는 자금의 입출금이 자유롭지만 그만큼 펀드 규모가 커지기도 하고 작아지기도 해 자금 운용에 안정성이 떨어질 수 있으며, 투자 기간 이내에 돈을 찾을 때는 환매 수수료를 내야 한다.

 

폐쇄형 펀드는 한번 가입하면 만기까지 돈을 빼지 못한다. 폐쇄형 펀드는 처음 조성된 자금에 변동성이 없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안정적인 자금 운용이 가능해 개방형 펀드에 비해 높은 수익률을 기대할 수 있다. 또한 거래소에 상장돼 일반 주식처럼 매매가 가능하기 때문에 환금성도 있다.  

 

 

 

추가설정 가능 여부에 따른 분류 - 추가형 vs 단위형

 

추가형 펀드는 고객이 원하면 언제든지 펀드에 자금을 추가로 투자할 수 있는 펀드를 말한다. 대부분의 펀드가 추가형에 해당된다. 적립식 펀드도 추가형이다.

 

단위형 펀드는 모집기간을 정해놓고 해당 기간에만 투자자를 대상으로 펀드를 모집한다. 모집 기간이 끝나면 더이상 추가 판매 및 추가 설정이 불가능 하다.

 

 

 

판매 방식에 따른 분류 - 매출식 vs 모집식

 

매출식 펀드는 자산운용사의 돈으로 펀드를 미리 만들어 놓은 다음 투자자들에게 판매하는 방식으로 가장 흔한 펀드 방식이다.

 

모집식 펀드는 만들려고 하는 펀드의 개요와 장단점을 투자자들에게 알린 다음 자금을 모집하는 방식의 펀드이다. 자금이 모아지면 해당 펀드를 만들어 운용한다.

 

 

 

 

 

정보가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한번 꾹 눌러주세요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