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드의 달콤한 비밀

주식매매 할때 기본적으로 알아야 할 것들- 주식 수수료, 주식 거래 시간, 주식 주문 방법

 

 

 

 

 1. 주식 수수료

 

주식 투자를 할때 반드시 계산해 봐야 하는 것이 바로 수수료 계산이다. 수수료는 투자의 이익과 손실을 결장하는 아주 중요한 요소이기 때문이다. 주식매매 수수료는 매수할 때와 매도할 때 수수료가 다르다.

 

주식 매수할 때 수수료 계산

주식을 매수할 때는 위탁수수료를 내야 한다.

위탁수수료란 증권사 영업점에서 거래할 경우 0.5%, 온라인으로 거래할 경우 0.024% ~ 0.15% 정도 된다.

예를 들면 100만원을 매매 했다면 오프라인의 경우 5천원, 온라인의 경우 240원~1,500원의 수수료를 내야 한다.

 

주식 매도할 때 수수료 계산

주식을 매도할 때는 위탁수수료 + 증권거래세 를 내야 한다.

증권거래세는 총 0.3%를 내야 하고 오프라인과 온라인이 같다.

 

예를 들면 수수료가 0.015%인 증권사에서 총 1000만원을 투자하여 주당 10만원에 100주를 매수하였다. 그리고 얼마 후 주가가 주당 20만원으로 올라서 100주 모두 매도 하였다면 총 얼마의 수수료가 발생 되었을까?

 

매수시 위탁 수수료 = 거래금액 1000만원 x 0.015% = 1,500원

매도시 위탁수수료 = 거래금액 1000만원 x 0.015% = 1,500원

증권 거래세 = 거래금액 1000만원 x 0.3% = 30,000원

 

합계 33,000원의 수수료를 내야 한다.

 

요즘은 온라인 거래시 수수료를 면제해 주는 곳이 많이 있다. 조금이라도 수수료가 적어질 수 있다면 처음엔 프로그램이 익숙치 않을 수 있겠지만 조금 하다 보면 익숙해 질것이고 수수료를 줄일 수 있으니 최대한 이용해 보도록 하자. 그러나 수수료 면제라는 것이 모든 수수료가 면제가 되는 것은 아니다. 증권거래세와 유관기관 수수료는 받는다.

 

 

 

 

 

 

 

 2. 주식 거래 시간

 

주식 거래 시간은 정규시장과 개장 전후로 단일가 매매제도로 이루어져 있다.

정 개시는 8시~9시까지이고,

장 마감은 15:20 ~ 15:30 이다.

 

여기서 단일가 매매제도란 무엇인가 하면, 일정 시간 동안 들어온 주문을 모두 모아서 하나의 가격으로 매매를 하는 것을 말한다.

단일가 매매제도는 이전에는 동시 호가제라고 불렸었다. 그러나 2001년 시간 우선 원칙을 적용하면서 단일가 제도로 바뀌었다.

단일가 매매제도는 오전 9시에 시초가를 결정하기 위해, 그리고 장 마감 전에는 종가를 결정하기 위해 진행한다.

 

시관외 거래는 다음 두가지가 있다.

정전시간 외 - 07:30 ~ 08:30

장후시간 외 - 15:40 ~ 18:00

장전시간 외 거래는 전날 종가를 기준으로, 장후시간 외 거래는 당일의 종가를 기준으로 거래가 된다.

 

장 종료 후 16:00 ~ 18:00 시간동안의 시간 외 매매시장에서도 단일가 매매제도가 활용된다. 시간외 단일주문 매매는 10분 단위로 매매가 체결되고 총 12회가 거래된다. 이떄는 정규시장의 종가 기준으로 +- 10% 범위에서 거래할 수 있다.

 

 

 

 

 

 

 

 

 

 

 3. 주식 주문 방법의 종류


주문을 하는 방법도 여러가지가 있다는걸 모르는 사람들도 많다. 그 사람들은 보통주문을 하고 있을 것이다.

보통주문은 가장 많이 이용하는 주문으로 원하는 종목과 수량, 가격을 지정해서 주문하는 방법이다.

주문을 지정해 놓으면 지정한 가격으로 체결된다.

 

시장가 주문

가격을 지정하지 않고 원하는 종목과 수량만 지정해서 주문을 하는 방법이다.

시장에서 형성되고 있는 가격 또는 가장 유리한 가격 조건으로 거래를 하는 주문으로 매수의 경우 사려고 하는 수량이 모두 체결될 때까지 가격을 올리면서 매수가 되도록 하며, 매도의 경우 팔려고 하는 수량이 모두 체결될 때까지 가격을 내리면서 매도가 되도록 한다.

 

조건부 지정가 주문

정규매매시간 동안에는 지정가 주문으로서의 역할을 하지만 지정한 가격에 체결되지 않은 경우 장 마감 10분 전 단일가 매매시간인 15:20 ~ 15:30 에 시장가 주문으로 바뀌는 주문이다.

 

 

 

 

 

 

최유리 지정가 주문

종목과 수량만 지정하여 가격은 매수의 경우 최우선 매도호가의 가격으로, 매도시는 최우선 매수호가의 가격으로 지정되는 주문 방식이다.

시장가 주문과 비슷하지만 시장가 주문은 주문 수량이 모두 체결되도록 하는데 반면 최유리 지정가 주문은 반대편 최우선 호가로 주문이 되기 때문에 주문 수량이 모두 체결되지 않을 수 있다.

 

최우선 지정가 주문

종목 및 수량은 지정하지만 매도의 경우 최우선 매도호가의 가격, 매수의 경우 최우선 매수호가로 가격이 지정된다.

최유리 지정가 주문과 다른 점은 최유리 지정가 주문은 매수의 경우 최우선 매도호가로 가격이 지정되는 반면 최우선 지정가 주문은 매수의 경우 최우선 매수호가로 가격이 지정된다는 것이다.

 

만일 매도호가, 매수호가가 무엇인지 잘 모르신다면 아래 포스팅을 참고하기 바란다.

 

 

[Secret/금융] - [주식투자] 매도호가와 매수호가란 무엇일까

 

 

조건부여 주문

일정한 조건을 첨부하여 주문하는 것으로 일부충족조건(IOC) 주문과 전량충족조건(FOK) 주문이 있다.

IOC 주문은 체결할 수 있는 주문 수량은 체결시키고 나머지는 취소 시키는 주문 방식이고, FOK 주문은 주문 수량 전부가 체결되지 못하면 모두 다 취소시키는 주문이다.

 

오늘은 주식 매매를 하는데 있어 가장 기본적인 주식 수수료, 주식 거래 시간 그리고 주식 매매 방법에 대해 알아 보았다. 여러번 이야기를 하지만 모든 투자에 있어서 공부는 기본이다. 그것도 가장 기본적인 것도 모르고 투자를 한다면 그건 그냥 도박이다.

한번에 다 알려면 힘들다. 그래서 포기하고 도박을 하게 된다. 하나하나 조금씩 알아간다면 조만간 투자자가 될것이다.

 

 

 

 

 

 

정보가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한번 꾹 눌러주세요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