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드의 달콤한 비밀

보편요금제 vs 유심요금제

정부가 이동통신사에 보편요금제 도입을 요구하고 있으니 양측의 팽팽한 대립으로 아직까지 결론을 내지 못하고 있다.

 

보편요금제 도입을 주장하는 이유

휴대폰은 현재 없어서는 안되는 필수재적 성격을 띄고 있다. 이에 이동통신 3사들은 그간 고가 요금제 위주의 정책을 펼치면서 혜택을 집중해 왔고, 저가에는 미비했다. 시장경제에만 맡기기에는 현재 상황은 가격 왜곡이나 이용자 차별로 이어지고 있기 때문에 저가의 통신요금을 사용하는 소비자를 위한 보편요금제에 대해 일정부분 정부의 개입이 필요하다라는 입장이다.

 

보편요금제 부상

보편요금제는 문재인 대통령의 기본료 폐지 공약의 대안으로 부상했다. 기본료 폐지가 법적 근거가 없고 스마트폰 요금제의 경우 일률적으로 1만1000원 가량의 기본료가 책정된 것으로 보기 어렵다는 지적 때문에 정부도 밀어붙이기가 쉽지 않았다.

 

보편요금제란

보편요금제는 정부가 시장지배적 사업자의 저가요금 한 구간을 사실상 설계하는 것이다. 하나의 요금제를 설정하는 것이지만 요금수준이 한 단계 낮춰지는 것이기 때문에 도미노처럼 대다수 요금제가 영향을 받을 수 있는 것이다.

 

 

 

<보편 요금제 예시>

 

월 2만원에 음성 200분, 데이터 1GB 제공, 데이터 이월하기 등 이용자에게 유리한 이용 조건으로 구성

 

 

*제공량 : 일반 국민들의 음성/데이터 평균 이용량의 50~70% 수준을 제공

- 평균 음성 통화량 (280분), 평균 데이터 통화량 (1.8GB - 무제한 가입자 제외)

[자료=국정기획자문위원회]

 

 

결국 현행 3만원대의 요금을 부가세 포함하여 2만원대로 맞춰달라는 것이다.

이렇게 보편요금제가 시행이 되면 전반적으로 월 통신요금이 내려갈 수 있을것이란 기대를 할 수 있다. 그러나 아직 보편 요금제가 표류중인 상황에서는 현재 요금제들 안에서 가장 적합한 요금제를 찾아야 하는데 이런 보편요금제와 가장 대등한 요금제가 바로 유심요금제가 아닐까 한다.

 

 

유심 요금제

유심요금제란 폰에 유심을 끼워서 쓰는 방식을 말한다.

보통 유심 요금제는 유심만을 사서 기존에 가지고 있거나 새로 산 핸드폰 공기계에 장착하여 사용하는 요금제를 말한다.

유심 요금제의 장점은 일단 요금제가 매우 저렴하다. 보편 요금제가 시행된다고 하더라도 보편 요금제보다 더 저렴하다.

 

유심요금제의 단점은 보편요금제가 어떻게 구체적으로 시행될지는 모르나 일단 유심요금제는 휴대폰을 따로 장만해야 한다는 점이다.

그러나 꼭 최신폰, 고가폰을 고집하는 분이 아니라면, 기존 사용하던 폰이나 혹은 인터넷, 해외직구 등에서도 가성비 좋은 휴대폰을 쉽게 구할 수 있다.

그래서 최근에는 이렇게 휴대폰 구매 따로 구매해서 유심요금제로 DIY 하는 실속파들이 많아졌다.

 

 

그럼 유심요금제는 얼마나 저렴할까?

 

4월말에 출시된 CJ헬로우 모바일 유심요금제의 경우 현재 이벤트 중인데,

데이터 3GB에 통화 250분, 문자 250건으로 보편 요금제보다 통화, 데이터 제공량이 많은 반면

요금은 2만원대가 아닌 17,000원 이다!!!

 

또하나~ 제휴카드를 사용한다면 매월 17,000원이 할인되서 결국 내가 내야할 돈은 단돈 0원이 된다.

 

또하나의 장점은 유심요금제는 약정이 없다는 것이다. 약정없이 쓰다가 언제든지 다른 통신사, 요금제로 갈아탈 수 있기 때문에 단기간만 사용하는 것도 가능하다.

 

 

마지막으로 내가사용했던 방법 핸드폰과 요금 DIY 에 대한 방법에 대해 말씀드리겠다.

어차피 고가 최신 핸드폰을 고수하는 분들이 아니라면 이런 방법도 좋을것이다.

 

핸드폰을 따로 구매한다. 요즘은 해외직구로 가성비 좋은 최신폰을 구매할 수 있다.

본인은 기어베스트에서 구매했다. 핸드폰도 다양하고 할인 행사를 많이 하기 때문에 잘 보면 득템할 수 있기 때문이다.

현재 나와 있는 핸드폰중 몇가지 골라 보았다.

 

1. Xiaomi Redmi 4A 5.0 inch 4G Smartphone - GOLDEN

 

구매가격 : 137,557원

 

상세정보 및 구매링크 : 샤오미 레드미 4A

 

 

 

 

 

 

2. MAZE Alpha 4G Phablet - BLACK

 

구매가격 : 245,771원

 

상세정보 및 구매링크 : MAZE Alpha 4G

 

 

MAZE Alpha 6GB RAM 4G Phablet - BLACK

 

구매가격 : 285,682원

 

상세정보 및 구매링크 : MAZE Alpha 4G(6GB RAM)

 

 

 

 

 

 

3. MAZE Alpha X 4G Phablet - BLACK

 

구매가격 : 185,774원

 

상세정보 및 구매링크 : MAZE Alpha X 4G

 

 

 

 

 

 

위의 정보는 가격대비 해서 기어베베스트에서  한번 찾아본 것이다. 이외에도 다양한 가격대의 핸드폰이 있으니 자신의 취향에 맞는 폰을 찾으시길 바란며, 참고로 국가별 핸드폰의 네트워크가 다를 수 있으니 확인하고 구매하시길 바란다.

 

  해외직구로 구매한 휴대폰 우리나라에서 사용 가능한지 확인하는 방법 

 

대부분은 우리나라에서 가능한데 그당시 물어봤을때 판매되고 있는 대부분은 KT, SKT와 두 회선망을 쓰는 알뜰폰도 가능하고 LGU+는 안됐다고 했었다. 간혹 안되는 폰도 있으니 확인하시기 바란다.

 

 

    기어베스트 해외직구 방법 총정리

 

    기어베스트 최대 50% 할인쿠폰 모음

 

    기어베스트 오늘의 플래시 세일

 

 

 

 

CJ 헬로우 모바일 유심요금제 이벤트

 

핸드폰을 구매했으면 이제 통신사와 요금제를 선택해야 하는데 역시 요금 대비 제공량은 유심요금제다~

가입시 수도권 지역은 무료 퀵서비스를 제공중으로 신청후 3시간 이내 받아볼 수 있고

이벤트 기간중에는 가입비나 유심비까지 모두 공짜라고 한다.

 

1. 유심 요금제 이벤트 상세 내용 보기

 

혹시 다른 요금제를 선택한다면 핸드폰 공시지원금을 받을 필요가 없으니 꼭~~~ 약정할인걸어 약정할인을 받기를 바란다.

어차피 한번 쓰면 2년은 쓰니 말이다.

 

 

 

 

 

 

 

 

 

 

 

 

2. 데이터를 많이 쓴다면 데이터 10GB 유심요금제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기본료가 22,000원인데 여기에 이벤트 특별할인 -7,700원을 해주고, 제휴카드 결제시는 카드할인이 합쳐져서 월 요금 5,000원에 사용 가능한 유심요금제이다.

 

데이터 10GB 유심요금제 상세내용 보기

 

 

 

 

 

 

지금까지 보편요금제, 유심요금제에 대해 알아 보았다.

정부와 이동통신사들이 고객들을 위해 알아서 잘 해준다면 좋겠지만 그렇지 않은 현실이기에, 일단은 우리가 알아서 잘 선택을 해야 한다. 오늘 이야기가 통신요금 절감에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

 

 

 

 

 

정보가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한번 꾹 눌러주세요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