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드의 달콤한 비밀

직장내 성희롱 예방교육 및 대응 메뉴얼 - 고용노동부 자료 다운

최근 미투운동으로 성희롱, 성폭력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더욱 많아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미투 운동 자체가 사회에 만연히 퍼져있는 성희롱 및 성폭력에 대한 인식과 무지에서 오는 일이라고 생각되네요.

그래서 오래전 부터 특히 10인 이상의 사업장에 대해서는 매년 1회씩 직장내 성희롱 예방교육을 받으라고 법률로 지정해 놨는데요, 만일 이러한 직장내 성희롱 예방교육을 실시하지 않을 경우에는 사업주에게 300만원의 과태료도 발생될 수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벌금을 내고 안내고를 떠나서 이러한 성희롱이나 성폭력등에 대한 교육은 당연히 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실제로 성범죄 관련 사건들을 살펴보면 범죄자는 자신이 현재 범죄를 저지르고 있다고 생각하지도 못하는 경우도 허다합니다.

 

 

 

 

 

 

단적인 예를 들어보면 어떤 남자 상사가 여직원에게 회식자리에서 이렇게 말합니다.

 

"술한잔 주겠나? 어허허 고맙네. 역시 술은 여자가 따라야 제맛이라니까~ 허허허"

 

자 이 상사분은 과연 성희롱에 해당이 될까요? 아닐까요?

 

답은 그 상대 여성분이 그 말을 듣고 기분이 안좋아 졌고 성희롱이라고 느꼈다면 이 상사분은 성희롱을 한것이 되며,

신고를 당해 처벌을 받게 되면서 인생에 빨간줄이 확 그어지는 순간이 되는 것이지요.

 

여상사가 남자 직원에게 똑같이 했을 경우도 마찬가지 입니다.

성희롱이라는 것은 꼭 남자 여자에 있어서 가리지를 않습니다.

 

이렇듯 직장 생활을 하면서 많이 일어나고 있는 일들이 나도 모르게 누군가에게는 성희롱을 하고 있는 것이고 나는 성희롱 범죄를 저지르고 있는 것이지요. 그래서 이러한 것들을 인식시키기 위해 직장내 성희롱 예방 교육을 하는 것입니다.

 

내가 하는 말 한마디, 행동 한마디가 누군가에 대한 성 범죄가 될 수 있으니 모두들 조심 하시기 바랍니다.

 

아래 "직장내 성희롱 예방 및 대응 메뉴얼" 자료를 첨부하였습니다. 고용노동부에서 만든 자료인데, 이 안에 직장에서 일어날 수 있는 성희롱 종류나 예시, 그리고 대응방안등이 자세히 안내되어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직장내 성희롱 예방 교육 자료 다운

                                   

 

직장내 성희롱 예방대응 매뉴얼_고용노동부.vol1.egg

 

직장내 성희롱 예방대응 매뉴얼_고용노동부.vol2.egg

 

 

 

 

 

정보가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한번 꾹 눌러주세요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