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드의 달콤한 비밀

기초대사량과 성인하루 칼로리를 알고 다이어트 하자. <칼로리 계산하기>

 

살이 찐다는 것은 지방이 많다는 것이고 이렇게 비만이 된다는 것은 외모를 떠나서 건강에 치명적일 수 있습니다.

그래서 살이 찌면 다이어트를 시작하는데요, 쉽지는 않지요.

무작정 하는 다이어트는 실패할 가능성이 많은데요, 아무리 다이어트를 해도 살이 안빠지기도 하고, 빠졌다가도 다시 금방 찌는 요요현상 때문에 '난 안되는 구나' 하고 포기하는 것이지요.

 

그래서 살이 찌는 이유를 알아야 합니다.

그럼 왜 찌는지, 빠졌다가도 왜 금방 다시 찌는지를 이해할 수 있고 포기하지 않고 계속 할 마음이 생기게 될것입니다.

 

"난 아무리 먹어도 안쪄~!"

"난 조금만 먹어도 살이 쪄~!"

 

이런 이야기들은 물론 체질적으로 더 잘 찌고 더 잘 안찌는 정도의 차이는 있겠지만 아무리 먹어도 안찌는 육체를 가진 사람은 없습니다.

이건 바로 기초 대사량과 먹는 칼로리의 차이에서 오는 것일 뿐이지요.

 

 

 

 

그럼 기초대사량과 하루 칼로리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기초대사량, 하루 필요 칼로리

 

기초대사량이란?

사전적 정의를 보면 생명체가 생명을 유지하는데 필요한 최소한의 에너지량을 말합니다.

체온 유지나 호흡, 심장박동등 기초적인 생명 활동을 위한 신진대사에 쓰이는 에너지량으로 보통 휴식 상태 또는 움직이지 않고 가만히 있을 때 기초 대사량만큼의 에너지가 소모된다고 하네요.

 

기초대사량은 개인의 신진대사율이나 근육량 등 신체적인 요소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일반적으로 남성은 체중 1kg당 1시간에 1kcal를 소모하고, 여성은 0.9kcal를 소모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따라서 일반적인 70kg의 남성이 하루에 소모하는 기초대사량은 70kg x 24시간 x 1kcal = 1,680kcal 입니다.

 

체중 55kg의 여성이 소모하는 양은 55kg x 24시간 x 0.9kcal = 1,188kcal 가 되겠지요.

기초대사량은 우리가 하루에 소모하는 총 에너지의 60~70%를 차지할 정도로 중요합니다.

 

만일 55kg의 여성의 기초 대사량이 60%를 차지한다고 봤을때 이 여성이 하루 소비하는 총 칼로리를 계산해 보면 1,980kcal 가 됩니다. 즉 이 여성은 하루에 약 1,980kcal를 소모하는 것이지요. 여기서 기초대사량 외에 일상 생활에서 활동하면서 소모되는 에너지량을 활동대사량 이라고 하는데 위의 예시에서 40%에 해당하는 칼로리가 활동대사량 이겠죠.

 

 

 

 

자 이제 자신의 기초대사량, 하루 먹는 칼로리를 계산해 보세요. 왜 자신이 살이 찌고 있는지를 알게 되었을 겁니다.

 

위 여성이 하루 먹는 칼로리양이 1,980kcal 라면?

살이 안찝니다~

 

여기서 결론이 하나 나오죠.

자신의 하루 소모 칼로리보다 더 많은 칼로리의 음식을 먹는다면 살이 찐다~~!!

 

"난 조금만 먹어도 살이 쪄" 가 아니고 "난 나의 소모 칼로리보다 더 먹어서 살이 쪄" 가 되겠지요.

 

그런데 다이어트를 한다면 일단 먹는것을 줄이는 경우가 많습니다.

체중 조절을 위해 무리하게 굶게 되면 우리 몸에서는 어너지가 부족하다고 느끼게 되는데요, 이렇게 되면 내몸에 충전되어 있는 에너지를 모두 소모되지 않게 하기 위해서 기초대사량을 줄이기 시작합니다. 그렇게 되면 에너지 소모가 활발하게 이루어지지 않게 되므로 오히려 다이어트에 역효과를 주게 되는 것이지요.

그러므로 다이어트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꾸준한 운동을 하여 근육량을 늘리는 것입니다.

왜냐하면 앞서 말했듯이 근육량이 늘면 기초대사량이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난 많이 먹는데 살이 안쪄~" 라고 말하시는 분들을 보면 보통 많은 칼로리를 소모하고 있다는 얘기가 됩니다.

많이 움직이거나, 운동을 많이 하거나, 생각을 많이하거나 등등 남들보다 뭔가 더 많은 에너지 소비를 하고 있는 것이지요.

또하나 근육이 많은 사람은 기초대사량도 높기 때문에 더 많은 에너지를 소비하는 것이지요.

마른 사람을 보면 지방이 없어 말라 보이는 것이지 근육이 없어 마른게 아닌 경우죠.

그러니 이런 사람은 기초대사량이 높아지니 남들보다 더 먹어도 살이 안찌는 악순환~이 아니라 선순환이 이루어 집니다. ^^

 

 

그럼 일반 성인들이 하루에 섭취하는 칼로리는 어느정도 될까요?

 

한번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한접시 기준)

아침 식빵1조각 100, 우유한잔 120 (220kcal)

회사와서 밀크커피 한잔 42 (42kcal)

점심에 흰쌀밥 1공기 300,  김치찌개 1인분 157, 고등어 조림 200, 미역줄기볶음 75, 콩자반 100, 감자조림 75 (907kcal)

저녁 삼겹살  200 x 2접시,  소주 71 x 7잔 (897kcal)

 

총 섭취 칼로리 (2,066kcal)

 

55kg 여성 평균 하루 소모 칼로리가 1,980kcal 라고 했지요?

그렇다면 위와 같이 섭취를 했다면 약 86kcal 가 남네요.

 

그런데 만일 하루종일 책상에 앉아 거의 움직이지도 않고, 근육량도 적은등 평균보다 소모량이 적은 분이거나,

위의 식단보다 더 섭취한다고 하면 더 많은 칼로리가 쌓이게 되어 점점 살이 찌게 되겠지요.

 

특히 저녁에 술을 먹게 되면 위의 저녁보다 더 많은 칼로리를 섭취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요컨데 우리의 기초대사량과 섭취 칼로리를 잘 이해하고 계획적인 칼로리 섭취와 소모를 한다면 건강한 삶을 유지할 수 있을 것입니다.

 

아래 링크는 일일 필요 칼로리와 식단 칼로리를 계산할 수 있는 곳입니다.

자신에 맞게 한번 계산해 보세요~

 

 

칼로리 계산해 보기

 

 

 

 

정보가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한번 꾹 눌러주세요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