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드의 달콤한 비밀

스팀잇(Steemit) 초보 입문 기초 내용 정리

 

스팀잇을 처음 시작하면 솔직히 뭘 어떻게 해야 하는지와 생소한 용어들로 멘붕에 빠지기 일쑤 입니다.

'자주하는 질문' 등의 스팀잇 설명도 영어로 되어 있네요.

글을 쓰는것 외에는 도대체 뭘 어떻게 해야 스팀달러를 벌 수 있는지 명쾌하고 쉽게 설명된 것이 없어 초보자가 처음에 접근 하기엔 쉽지가 않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스팀잇 초보 입문서 같은 기초적인 내용을 정리해 보겠습니다.

 

 

 

스팀잇 시작시 초보 유저가 알아야 할 것들

 

포스팅 공간 크기

포스팅을 하기 위해 글이나 그림을 올릴 수 있습니다.

글자는 보통 34자가 되면 다음 줄로 넘어갑니다. 모바일에선 25자 입니다.

그림 크기는 넓이가 800 픽셀 입니다.

좋은점은 800픽셀 이상의 이미지를 넣어도 알아서 줄여준다는 것입니다.

주의할 점은 이미지를 알아서 줄여준다고 해서 용량까지 줄어들지 않기 때문에 인터넷 환경을 고려 했을때 느리게 뜰 수 있다는 점 알아두세요.

 

 

 

 

상단 메뉴

스팀잇 상단을 보면 글들을 분류한 메뉴들이 있는데

최신글은 모든 스팀잇 유저들이 등록하는 글들을 순차적으로 보여주는 카테고리 입니다.

인기글은 보팅(추천)을 많이 받은 글들을 보여 줍니다.

대세글은 인기글 보다 더 많은 보팅을 받은 글들을 보여줍니다.

홍보글은 일정 금액의 홍보비를 내고 홍보글 카테고리에 자신의 글을 노출 시킬 수 있습니다.

 

 

 

 

 

태그

왼쪽을 보면 영어로 단어들이 아래로 쭉 나열되어 있는데 바로 태그들입니다.

 

스팀잇은 여타 블로그처럼 카테고리를 만들 수 없고 태그별로 글들을 찾아 볼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처음에 글을 쓸때 태그를 신중히 골라야 합니다.

글들이 많아지면 자신의 글조차도 찾기가 힘들어 지니까요.  

특히 태그는 총 5개 까지만 등록 가능하며, 영어만 됩니다.

많이 쓰는 태그중 하나가 kr 입니다. kr은 한국을 의미합니다.

 

 

초보때 많이 사용되는 태그들 몇가지

 

kr-join

첫 가입인사때 사용하면 이 태그를 보고 들어와 반겨주시면 분들이 있습니다. 이 태그는 가입 인사시에 한번만 사용하시길 바랍니다.

 

kr-newbie

스팀잇을 시작한지 얼마 안된 분들이 교류할 때 사용하는 태그입니다. 아이디 옆에 (25) 이런게 보이실텐데, 명성을 나타내는 숫자입니다.

이 태그는 보통 명성이 50 정도 때까지 사용하는것 같습니다.

 

jjangjjangman

이 태그를 넣으면 1일 1회에 한해서 보팅해 준다고 합니다. 아직 확인해 보진 않았습니다.

 

 

그밖의 태그들

 

일상 : daily

이벤트 : event

취미 : hobby 

웹툰 : webtoon

아재 : uncle

마켓 : market

글 : writing

미용 : beauty

음악 : music

먹방 : food, muksteem

행 : travel, hotel, airline

예술 : art

영화 : movie

육아 : baby

 

보통 위 태그들 앞에 kr- 를 붙이면 우리나라 유저들의 글이 나온다고 보면 됩니다.

예를들어 육아글 중에 한국 유저들의 글을 보고 싶다면 kr-baby 이렇게 태그를 쓰면 됩니다.

 

 

 

보상

보상은 저자보상(Author Reward)투표보상(Curation Reward)으로 나뉘어 집니다.

저자보상은 투표를 받아서 보상을 받는 것이고 투표보상은 투표자가 투표를 해서 보상을 받는 것을 말합니다.

투표보상은 보통 큐레이션 보상이란 용어를 더 많이 씁니다.

보통 큐레이션 보상은 남들보다 일찍 투표 할수록, 그 게시물이 보상을 많이 받을 수록 커집니다.

그래서 유명유저의 글에 보지도 않고 무조건 투표를 하는 경우가 많이 발생되는데 이를 방지하기 위해 글이 올려진후 30분 이내에는 패널티 구간으로 투표자에게는 별 이득이 없습니다.

게시물이 올려진 후 15분후 부터는 큐레이션 보상의 50%는 작가에게 돌아가고, 30분 이후부터는 투자자에게 100% 돌아갑니다.

 

 

보팅

스팀잇에서 보팅은 다른 SNS의 좋아요 같은 개념입니다. 바로 위에서 말한 투표를 말합니다.

보팅을 하면 자신의 스팀파워에 비례해서 보팅을 받는 사람에게 보상을 줄 수 있게 됩니다.

보팅을 하여 보상이 이뤄지면 보팅을 한 사람이 주는게 아니라 스팀잇에서 주는 것이니 보팅을 두려워 마세요~

 

스팀공장

스팀공장은 보팅으로 보상을 주는 돈인 스팀을 만들어 내는 곳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하루에 공장에서 만들어 내는 스팀양은 일정하기 때문에 너무 많은 보팅이 발생되면 그만큼 보팅당 보상이 작아지게 됩니다.

현재로서는 이게 바로 스팀잇의 해결해야 할 큰 단점인것 같습니다. 앞으로 스팀잇 사용자가 많아지면 많아질 수록 보상은 적어진다는 의미니까요.

 

스팀파워

스팀파워란 스팀잇 내에서의 인지도, 힘, 권력이라고 생각하면 되는데 이 스팀파워가 높을 수록 보상도 커집니다.

스팀파워가 큰 유저가 보팅을 해주면 작은 유저가 하는 것보다 더 높은 보상이 이루어 집니다.

반대로 스팀파워에게 보팅하는것도 상대적으로 큰 보상이 옵니다. 그래서 스팀파워가 매우 중요합니다.

어쩌면 스팀잇에서 제일 중요한 것 중 하나일것 같습니다.

 

팔로워

스팀잇도 다른 SNS처럼 팔로워와 팔로우가 있습니다.

팔로워는 나를 팔로우 한 유저이고 팔로우는 내가 팔로우 한 유저 입니다.

스팀잇을 시작하면 일단 팔로워를 많이 만들어야 합니다. 팔로워가 없다면 내 포스팅이 노출될 확률이 매우 적습니다.

여기저기 글들을 보면서 팔로우를 하면 점차 팔로워들이 늘어날 것입니다.

 

 

기타 알아두면 유용한 것들

 

보팅은 글이 올려진 후 30분이 지나서 보팅을 해야 투표한 사람에 이득입니다.

 

글을 쓸 때 자신의 글에 투표를 해도 다른이가 투표한 것처럼 저자보상이 됩니다. 단 레큐레이션 보상은 안됩니다.

 

보상형태는 처음에는 스팀달러(50%)+스팀파워(50%)로 설정해 놓는것이 좋습니다.

 

스팀잇은 포스팅을 한 지 7일이 지나면 모든 기능들이 정지가 됩니다. 이때 부터는 포스팅을 삭제할 수도 없고, 수정할 수도 없습니다.

보팅도 아무 효과가 없습니다.

여기서 큰 문제가 하나 있는데 만일 저작권, 초상권 침해등 법적인 문제가 생길 수 있는 포스팅의 경우 타 SNS는 문제가 생기면 삭제를 하면 되지만 스팀잇은 삭제가 불가능 하기 때문에 큰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잘 판단해서 문제 없는 글들만 올리시길.... 

 

7일이 지나면 보상이 주어지는데 이 보상으로 스팀파워를 구매해서 늘리는 것이 좋습니다.

 

 

 

보상 기타 내용

 

7일이 지나 보상이 이루어 지면 보상 금액중 75%는 작게에게 나머지 25%는 보팅을 해준 사람들에게 지분에 따라 나눠져서 스팀파워로 전달이 됩니다. 작가에게는 75%중 50%는 스팀달러, 50%는 스팀파워로 전달이 됩니다.

 

 

큐레이션 보상을 잘 받으려면 다음을 잘 정리해 두세요.

 

보팅이 몰리는 곳에 너무 늦게 보팅을 하면 보상이 매우 작습니다.

글이 올라오자 마자 보팅을 하면 보상이 작거나 없습니다. (15분이내 0%, 15분~30분 50%)

보팅이 없는 곳에 시간 잘 맞춰 초기에 보팅을 잘 했지만 이후 아무도 보팅을 안한다면 보상이 거의 없습니다.

가장 좋은 예는 글이 올려진지 15분이 넘었고 보팅을 한 사람이 거의 없는 상황에서 내가 보팅을 하고 그 이후 글이 좋아 보팅하는 사람들이 많아지고 리트윗을 하는등 반응이 폭주하면 아주 굿입니다.

 

 

오늘은 스팀잇을 시작하고 나서 알아야 할 가장 기본적인 내용과 용어에 대해서 정리해 봤습니다.

뭔가 새로운것을 시작한다는 것은 참으로 어려운 일이네요.

그래도 어려움을 헤쳐 나가다 보면 곧 익숙해 지고 전문가가 되겠지요.

 

 

 

 

 

 

정보가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한번 꾹 눌러주세요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