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드의 달콤한 비밀

티스토리 방문자수 급감에 대한 이유

 

티스토리를 시작한지 약 1년이 되어 갑니다. 지금까지 매달 방문자수가 늘어왔지요.

그런데 최근에 갑자기 급감을 해서 현재는 평균 방문자수의 1/3 토막으로 줄었습니다. 이게 불과 약 일주일 내외의 일입니다.

1년간 공들여 방문자수 증가율이 점차 높아지는 시점에서 갑자기 급감을 하여 허탈하고 속상한 마음 이였습니다.

일시적인 현상일줄 알았는데 그게 아니였습니다.

 

사실 완전히 급감하기 바로 직전에 뭔가 이상한 조짐이 보였었습니다.

보통은 티스토리 방문자 통계가 네이버 애널리틱스나 구글 애널리틱스보다 좀 더 많게 잡힙니다. 그 이유는 로봇 방문이 더 많기 때문이라는 것이 지배적입니다. 그런데 급감하기 약 2일 전부터 이상하게 티스토리 방문자가 다른 두개의 방문자 수보다 낮은 겁니다.

티스토리를 시작하고 한번도 없었던 일이였습니다.

그래서 티스토리 고객센터에 문의를 넣었습니다.

 

문의 내용은 위에 말한것 처럼 티스토리 방문집계가 구글이나 네이버 애널리스틱보다 적어졌는데, 궁금한건 혹시 티스토리에서 통계시스템은 수정해서 그런것인지 아니면 아무것도 수정한게 없다면 뭔가 프로그램상에 오류가 생긴걸 수 있으니 혹시 모르고 있다면 확인해 보라는 내용이였습니다.

 

그런데 답변이 왔는데 황당했습니다.

질문의 요점이 뭔가 수정했냐라고 물었다면 있으면 "있다" 라고 답을 하든가 없으면 "없다"라고 답변을 준 후 "이상이 있을지 모르는 경우를 대비해 확인해 보겠다."  뭐 이런 답변이 올줄 알았는데요,

 

답변 내용은 이랬습니다.

 

 

 

 

질문 요지와는 전혀 상관없는 상투적인 답변이였죠. 사람이 아닌 로봇이 대답하는가 하는 느낌도 들었습니다.

 

그런데 바로 다음날부터 방문자수가 급격히 줄기 시작했습니다.

그래서 왜그러지 하고 생각하는데 티스토리 공지가 보였습니다.

 

"더 깨끗한 티스토리를 위해 - 리캡챠 기능 안내 "

 

그래서 공지를 클릭해 보니 사람이 아닌 봇이 글을 저장/발행/수정하는 것을 방지하는 장치이며 글을 발행할때 발행 확인창이 뜨고 일부는 추가적인 인증 절차를 거치게 된다는 내용이였습니다.

 

추가 인증 절차는 이미지를 선택하는 방법입니다.

글을 쓰고 발행을 누르면 아래 화면이 뜹니다.

 

 

 

 

그리고 나서 아래와 같은 인증 화면이 뜹니다.

해당 질문에 맞는 그림을 클릭하는 방법입니다.

 

 

 

 

질문에 대한 맞는 이미지를 선택했다면 다시 아래 화면으로 바뀝니다.

발행을 클릭하면 발행이 완료 됩니다.

 

 

 

 

이건 사실 지금은 없어졌지만 알툴바에 로그인 할때 사용했던 방법이였습니다.

그때는 로그인할때 한번만 하면 되니 별 불만이 없었는데, 사실 나는 선택한다고 선택했는데 답이 틀렸는지 다시 다른 선택지로 바뀌는 경우가 종종 있어 짜증이 날때도 있었었죠.

바로 그 인증 방법을 도입 했더군요.

하여튼 의도는 좋으나 일단 매 포스팅 마다 여러번을 클릭해야 하는 인증 절차가 나오니, 그리고 수정할때도 나오니 블로거로서는 매우 불편한게 사실입니다. (2차 인증은 무조건 나오는건 아니라고 합니다.)

 

그래서 그 공지 아래로 많은 댓글들이 달렸더군요.

불편하다고, 그런데 그 댓글들중 많은 분들이 저처럼 방문자수가 리캡차 기능 오픈 일에 맞춰 급감했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저만 그런게 아니라는걸 알게 되었죠.

특히 방문자수가 급감한 티스토리 블로그의 공통점은 주로 네이버에 검색 노출이 많은 블로그들 이였습니다.

즉 네이버 검색에서 많은 티스토리 포스팅들이 사라져 버린 것이지요.

 

결국 티스토리 방문자수 급감 원인은 리캡챠 기능 추가 일 수도 있는 것이였습니다.

여러 댓글과 의견들을 종합해 보면 리캡챠 기능이 추가된 후 많은 티스토리 방문자수가 줄어들었고,

직접적인 영향이 아닐지라도 리캡챠 기능 추가된 시점부터 로딩시간도 길어지고 있는데 그로 인해 네이버에서 검색 순위가 밀리는것 아니냐는 것이였습니다. 이게 직접적이든 간접적이든 리캡챠 기능의 영향이다라는 것이고, 블로그의 가장 중요한 검색, 특히 네이버 검색에 대한 것은 뒷전으로 하고 쓸데 없는 것만 하고 있다는 불만 이였습니다.

 

그런데 이에 대한 반대 의견도 있었습니다.

리캡챠 기능과 검색은 상관이 없고 오히려 네이버에서 외부 블로그 유입을 차단하고 있기 때문인 것이기에 티스토리에 뭐라고 하지말고 네이버에 항의 하라는 것이였습니다.

요즘 네이버가 대폭적인 기능 수정을 하고 있는데요 그러면서 이러한 외부 블로그를 검색순위에서 밀려나도록 했다는 것입니다.

 

결국 현재 티스토리 방문자수 급감의 원인은 두가지로 추려지는데요,

첫번째는 티스로리가 리캡챠 기능을 도입함으로써 직접적이든 간접적이든 네이버 검색순위에 영향을 줬다는 것이고

두번째는 네이버가 검색 로직에 외부 블로그보다는 네이버 블로그가 더 잘 검색되도록 하였다는 것입니다.

 

그런데 저는 두가지 다 문제가 커보입니다.

첫번째가 원인일 경우는 표면적으로 전혀 상관이 없는 프로그램 수정이 검색 결과에까지 직간접적으로 영향을 끼치겨 된 것이기에 추후 뭔가 프로그램을 업데이트 할 때마다 부담을 가질 수 밖에 없게 되겠죠. 블로거 입장에서도 업데이트나 수정시마다 불안해 할 수 밖에 없을 테고요.

 

그런데 만일 두번째 경우인 네이버가 그런 것이라면, 이건 뉴스가 될만큼 더 큰일이 아닐까 싶습니다.

검색의 목적은 질문에 가장 합당한 내용이 상위 순위로 나와서 검색하는 사람에게 최상의 질높은 답변을 찾게 하는것인데, 네이버가 임의로 외부 블로그를 하위로 밀리게 만들었다면 그만큼 검색하는 사람들에게 정보를 찾는데 있어 선택적인 제약을 하게 한 것이고 그것은 인터넷 검색 생태계를 시장에 맡기는게 아니라 임의적으로 조종을 하고 있다는 것인 거죠.

그렇기 때문에 이 문제는 아주 큰 문제인듯 합니다.

 

또한 더 큰 문제는 앞으로도 티스토리 블로그를 공들여서 키워 놓는다고 하더라도 언제든지 네이버 의지에 따라 다시 한순간에 일기장같은 블로그가 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이는 티스토리 블로그에 공들여 키워 봤자 한순간에 날아갈 수 있다는 불안감에 많은 티스토리 블로거들이 티스토리를 떠나게 될것입니다.

제발 이것이 원이이 아니길 바랄 뿐입니다.

 

마지막으로 이번 문제에 대해 티스토리는 심각성을 느끼고 뭔가 해결책을 공지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첫번째가 원인으로 파악이 되면 사과와 재발 방지책을 내놓아야 할 것이고요,

두번째가 원인이라면 네이버측에 항의 및 대책을 마련해야 할 것이고요.

 

그리고 일단 현재 파악하고 있는 한에서 진행사항이라도 먼저 공지를 올려야 하지 않을까 하네요.

앞으로 티스토리를 계속 운영을 해야 할지 고민이 많이 됩니다. 속시원히 결정할 수 있도록 빨리 답변이 공지되었으면 합니다.

 

 

 

 

 

 

정보가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한번 꾹 눌러주세요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