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드의 달콤한 비밀

[주식투자] 주식 매매법 1.매물대 매매법 과 이격도 활용 매매법

 

 

주식투자를 하는데 있어 자신만의 방법으로 매매를 하여 수익을 창출하는데요, 그중 차트를 활용하여 매매하는 방법을 볼까 합니다.

 

 

 

1> 매물대 매매법

 

매물대란 실제 매물이 아니고 그 가격대에서 거래가 활발히 이루어 졌음을 의미하는 지표 입니다. 즉, 그 기간동안 그 가격대의 거래량을 모두 합한 누적 거래량을 말합니다.

매물대는 주가의 저항대 혹은 지지대를 이루는 경우가 많습니다. 주가가 매물대 위에 있으면 지지대, 밑에 있으면 저항대로 작용하는 것이지요. 특히 최대 매물대의 경우 큰 의미를 가지는 경우가 많은데, 만약 최대매물대를 상향 돌파한다면 상당기간 상승세가 지속되는 경우가 많으며, 하향 돌파할 경우 오랜기간 침체를 겪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실적이 아닌 성장성이 부각되어 상승한 종목의 경우, 과도한 상승이후 매물대에서 지지를 못받고 하락하면 회사의 존폐 문제와는 별도로 주가에서의 생명력이 끝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만약 회사의 사업성에 문제가 발생한 경우라면 유동성에 의한 상승 이후 매물대를 하향이탈하면 이전 시세로의 복귀가 매우 힘들어짐에 유의해야 합니다.

 

 

 

2>이격도 활용방법

 

 

 

 

 

이격도란 주가와 이동평균선 사이의 거리가 얼마나 떨어져 있는가를 분석한 지표입니다.

주가는 이동평균선에서 멀어질수록 다시 가까워지려고 하는 특성이 있기 때문에 주가가 이동평균선으로부터 멀리 벗어나면 조만간 주가가 상승 또는 하락할 가능성이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여기서 주가와 이동평균선의 거리를 지표화 한 것이 이격도 입니다.

 

참고로 이동평균선이란 일정기간 동안의 주가를 산술 평균한 값인 주가이동평균을 차례로 연결해서 만든 선입니다. 주식시장에서 주가와 거래량 및 거래대금은 매일 매일 변하지만 특정기간을 놓고 보면 일정한 방향성을 지니는데 이를 수치화한 것이 이동평균선으로 장기(120일), 중기(60일), 단가(5, 20일) 이동평균선이 있습니다. 주가이동평균선은 일정기간 동안의 주가를 산술 평균한 값인 주가이동평균을 차례로 연결해서 만든 선으로 주가의 평균치를 나타내는 지표가 됩니다.

 

이격도는 보통 20일, 60일, 120일 등이 있는데 일반적으로 20일 이격도를 가장 많이 활용합니다.

20일 이격도 기준에서 보통 상승국면에서 이격도가 98% 이하면 매입시점으로 보고, 이격도가 106% 이상이면 매도시점으로 봅니다.

하락국면에서는 이격도가 92% 이하이면 매입시점, 102%이상이면 매도시점으로 봅니다. 또한 이격도가 115% 이상이면 현재 주가는 과매수 상태로 볼 수 있고 반대로 이격도가 90% 이하이면 현 주가는 과매도 상태로 볼 수 있습니다.

 

 

 

                                                                                    

 

 

매물대 매매법과 이격도 매매법에 대해 간략히 요점만 알아 봤는데요,  여기서 말하는 몇 %이상, 이하 같은 것들도 경험치에 의한 매매법이므로 투자자마다 조금씩 수치상 다를 수 있습니다. 자신만의 경험과 노하우로 이러한 매매법을 만들어 가는 것이지요.

항상 말하지만 투자는 100% 답은 없습니다. 답이 있다면 누구나 돈을 벌 수 있겠지요. 하지만 이러한 흐름을 안다면 수익을 볼 수 있는 확률을 더 올릴 수는 있을 것입니다.

 

다음엔 CCI 매매법과 투자심리 매매법, RSI 활용법에 대해 공부해 보겠습니다.

 

 

 

 

 

정보가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한번 꾹 눌러주세요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