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드의 달콤한 비밀

주식용어중 이번에는 해당 주식회사 정보란에 보면 나오는 용어들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시가총액이란 매수자와 매도자간에 합의하여 형성된 1주의 가치가 현재의 주가라고 하는데, 현재의 주가에 기업에서 발행한 총 주식수를 곱한 총 금액이 시가총액 입니다.

 

시가총액 = 현재주가 X 발행주식 총수

 

시가총액이 크다는 말은 그만큼 규모도 크다라고 생각하는것이 일반적일 것입니다.

 

 

EPSEarning Per Share의 약자로 주당 순이익이라고 합니다. , 기업이 벌어들인 순이익(당기순이익)을 그 기업이 발행한 총 주식수로 나눈값이며 1주당 얼마의 이익을 창출하였느냐를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EPS가 높다는 것은 경영실적이 양호하다는 의미이며, 투자 가치가 높다고 판단할 수 있습니다. 최근 주식시장의 투자흐름이 수익성이 좋은 기업으로 바뀌면서 EPS가 중요시 되고 있습니다. 또한 EPSPER을 계산하는데 있어 기초가 됩니다.

 

EPS = 당기순이익 / 발행주식총수

 

 

 

 

PERPrice Earning Ration의 약자로 주가수익비율이라고 합니다. 주가를 주당순이익(EPS)으로 나눈 값이며 수익성 지표입니다.

예를 들면 어느 기업이 주식을 발행하여 주식시장에 유통시키는데 이 회사 발행주식의 현재 주가가 10,000원이고 작년말 기준으로 주당순이익이 1,000원이라고 가정하면 이회사의 PER = 10,000/ 1,000원 이 되며 값은 10, PER10배가 됩니다. PER10배라고 하는 것은 현재 주식 시세가 1주당 순이익의 10배라는 의미고, 이 회사의 주당 수익 창출력이 1 이라고 한다면, 이회사 발행주식의 시세는 그보다 10배 비싸게 매매되고 있다는 의미입니다. 기업실적이 좋아서 순이익이 커지면 EPS가 커지게 되고 PER은 작아지게 됩니다. PER이 높으면 수익력에 비해 주가가 고평가 되었다고 볼 수 있으며 PER이 낮으면 수익력에 비해 주가가 저평가 되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PER은 수익과 주가를 서로 비교하여 산출하는 상대적인 개념이기 때문에 단순히 PER만 보고 고평가 되었다던가 저평가 되었다고 판단해서는 안되며, 시장 전체의 PER 또는 관련 업종별 PER과 비교해 보아야 좀 더 정확한 판단을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일반적으로 나오는 PER은 과거, 보통 전년도 실적으로 계산된 PER 값이기 때문에 지금 현재의 상황과는 차이가 날 수 있으므로 연말 예상실적을 반영한 PER도 함께 참고해서 판단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PER = 현재주가 / EPS

 

 

BPSBook-value Per Share의 약자로 주당순자산가치 라고 합니다. 기업의 총자산에서 총부채를 뺀 것이 순자산(자기자본)이라고 하는데 주당순자산가치는 기업의 순자산을 발행주식총수로 나눈 값이며, 청산가치라고도 합니다. BPS가 높다는 것은 자기자본의 비중이 높다는 뜻이며 또한 투자가치도 높다고 판단할 수 있습니다. BPS는 주가순자산비율인 PBR을 계산하는 기초가 되기도 합니다.

 

BPS = 순자산 / 발행주식총수

 

 

PBRPrice Book-valu Ratio의 약자로 주가순자산비율이라고 합니다. 주가를 주당순자산가치로 나눈 값이며 주가와 1주당 순자산을 비교한 수치입니다. 주가가 순자산에 비해 1주당 몇배로 거래되고 있는지를 측정하는 지표이므로 재무상태측면에서 주가를 판다하는 기준이 될 수 있습니다. 보통,

PBR > 1 이면 주가가 자산가치보다 비싼것이기 때문에 고평가 되었다고 할 수 있고

PBR < 1 이면 주가가 자산가치보다 싼것이기 때문에 저평가 되었다고 할 수 있습니다.

 

PBR = 현재주가 / BPS

 

 

부채비율이란 총부채를 자기자본으로 나눈 비율로 타자본의 의존도를 나타냅니다. 자본구성의 건전성을 판단하는 지표로 사용되며, 부채비율이 낮을수록 당연히 재무건전성이 좋다고 판단할 수 있습니다.

 

부채비율 = 총부채 / 자기자본 X 100

 

 

 

<PERPBR 활용>

 

일반적으로 가장 많이 활용하는 것이 PERPBR인데, 여러회사를 함께 비교해 보면 어떤 회사가 주가가 싼지를 파악하기 쉽습니다. 또한 그 회사의 과거 PER PBR과 비교해 보면 과거에 비해 지금주가가 싼지 비싼지도 파악할 수 있습니다

 

PER은 높은데 PBR이 낮거나 혹은 PBR은 높은데 PER이 낮은 경우도 있습니다. 이럴경우엔 PERPBR을 곱한 수치로 판단하기도 합니다. 보통 PER X PBR 값이 20이면 적정, 10이하면 아주 싼편, 30이 넘으면 비싼 편이라고 판단합니다.

 

주식시장은 항상 변합니다. 안정적으로 가기도 하고 폭등하기도 하고 폭락하기도 합니다. 보통 시장은 3~5년정도에 한번씩 PER10 이하로 PBR1이하로 떨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럴때 주식을 사 놓은다면 저렴하게 살 수 있는 기회가 되겠지요. 또한 PER10 이상이고, PBR1을 넘더라도 동종 업종의 경쟁회사와 비교했을때 이들 값이 현저히 낮다면 투자해볼 만 할 수 있을것입니다.

 

 

 

 

 

 

정보가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한번 꾹 눌러주세요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