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드의 달콤한 비밀

티스토리 쉽게 따라하기 1- 티스토리 시작하기

 

블로그를 운영하시는 분들이라면 여러 종류의 블로그가 있다는 것을 아실 겁니다. 다음 블로그, 네이버 블로그, 티스토리, 구글 블로그 등등 많은 블로그들이 있는데 그래도 우리나라에서 가장 점유율이 높은것은 아직까지는 네이버 블로그가 아닐까 생각되네요. 하지만 점차 발전해 가는 블로그가 있는데 바로 티스토리 입니다. 최근에는 업데이트가 이루어 지면서 많은 것들이 변화였고 더 좋아진것 같은 느낌이 드네요. 저도 네이버 블로그를 운영하다가 최근에 티스토리를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그러나 네이버 블로그하고는 좀 다른 포맷으로 이것 저것 알아보면서 어렵게 어렵게 꾸미게 되었는데요, 아무래도 티스토리를 꾸미려면 기초적인 HTML 지식을 알면 더 좋겠지만 잘 모르는 분들은 아마 고생좀 하실것 같네요. 그래서 여기저기 알아볼 필요 없이 한번에 보고 끝낼 수 있도록 아주 쉽게 정리해 드리려고 하니 잘 따라해 보시기 바랍니다.

 

티스토리는 다른 블로그와는 다르게 기존 블로거로부터 초대장을 받아야 시작을 할 수 있습니다. 저도 처음에 어리둥절 했답니다. 초대장이라니~!!  어의가 없었다고 할까요. ^^ 그런데 상업적인 블로거들을 막기 위한 방법이라니 한편으론 이해도 되네요. 뭐 그렇다고 완전 막을 수는 없겠지만 그래도 줄이는 효과는 있을듯요.

하여튼 그래서 초대장 배포한다는 블로그에 들어가서 여기저기 댓글을 달았지요.

 

 

 

초대장 받는 방법

 

티스토리 초기 화면에 들어가면 왼쪽에 '초대장' 이라는 카테고리가 있어요. 그곳을 살짝 클릭해 주면 초대장을 배포하는 블로그를 볼 수 있습니다. 그 중 원하는 곳에 들어가서 해당 블로거가 시키는 대로 하면 됩니다. 참고로 여러곳에 신청을 해놓으세요. 초대장을 한번에 받긴 힘들거에요. ㅜㅜ

 

 

 

 

 

 

 

그리고 나서 기다리다 보면 초대장이 왔다는 메일이 옵니다. 저도 처음 3~4군데 신청했는데 아무도 안보내 줘서 다시 한 5군데 신청했는데 한군데서 왔더라고요. 초대장 받았을땐 정말 기다리고 기다리던 택배를 받는 기쁨이더군요. ^^

 

참고로 초대장 신청을 했다면 하루에 한번씩 메일 확인하는 것을 잊지마세요. 보통 초대장을 받고서 7일 이내에 블로그를 개설 안하면 초대장을 취소하니까요. 그리고 초대장을 받기도 했지만 보내줘 보기도 한 입장에서 보면 아무래도 정성껏 길게 쓴 사람에게 주게 되더라고요.

 

초대장을 받았다면 티스토리 들어가서 블로그를 개설하면 됩니다. 기본적인 블로그 만드는건 네이버 블로그하고 비슷하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블로그관리 홈'에서 스킨 고르고 카테고리 만들고 그리고 글을 쓰면 됩니다.

 

 

블로그 기본 설정

 

티스토리에 로그인 하시면 왼쪽 위를 보시면 크게 '계정관리" 탭과 '블로그관리' 탭으로 구성 되어 있습니다.

 

 

 

 

 

일단 먼저 '계정관리' 로 가셔서 본인의 기본 정보들을 설정하시면 됩니다.

계정관리 설정이 끝났다면 다음은 블로그관리 설정으로 들어갑니다.

 

1) 블로그관리 홈> 콘텐츠> 카테고리 관리

 - 큰 카테고리를 만들고 그 밑에 작은 카테고리를 만듭니다. 원하시는 블로그 방향에 맞춰서 카테고리를 꾸미면 됩니다.

 

TIP. 만일 구글 애드센스를 연결하고자 한다면 승인 전까지는 카테고리 하나만 만드는것을 추천 드립니다. !!

     

2) 블로그관리 홈> 콘텐츠> 설정

- 글쓰기는 기본 공개로 설정 합니다. (물론 혼자만 쓰는 블로그일 경우는 제외)

- 글꼴은 원하는 글꼴 선택하시고 글자크기도 원하는 크기 선택하면 되는데 보통 12가 좋을것 같네요.

- 가로폭은 전 1000PX로 설정했습니다.

- 저작권 관련도 원하시는 데로 하면 되는 저는 저작물 사용 허가(CCL)"표시합니다", 상업적이용을 "비허용 합니다", 콘텐츠 변경을 "비허

  용 합니다"로 선택했습니다.  

그리고 나서 '변경사항 저장' 아이콘을 꾹 눌러줘야 저장이 됩니다.

 

콘텐츠 부분에서 글관리, 페이지 관리, 공지관리는 지금 설정 안하셔도 되고 나중에 필요할때 사용하시면 됩니다. 저도 클릭해 봤는데 처음에는 뭐에 쓰는 물건들인지 몰라 답답했는데 하다보니 나중에 알게 되었고, 편리한 기능들이더라고요. 지금은 필요 없으니 추후 필요할때 말씀드리겠습니다.

 

3) 블로그관리 홈> 댓글 방명록> 설정

이 부분은 나중에 댓글이나 방명록이 달렸을때 해당 페이지에서 답글 등을 하실 수도 있지만 이곳에서 한번에 처리할 수도 있습니다.

처음엔 설정 들어가셔서 설정만 하시면 됩니다.

 

4) 블로그관리 홈> 꾸미기> 스킨변경

이제 이곳이 젤 중요한데요, 스킨변경 부분에서 원하는 스킨으로 하시면 됩니다.

직적 HTML을 편집할 수도 있고 올려져 있는 스킨을 선택하셔도 되는데요, 처음 시작할때는 "본 스킨" 이나 "#2"을 추천 드립니다.

참고로 구글 애드센스 승인까지 나면 HTML을 통한 다른 스킨 꾸미는 것을 알려드릴 예정입니다.

 

5) 블로그관리 홈> 꾸미기> 사이드바

이젠 사이드바를 클릭하셔서 사이드쪽에 배치될 것들을 배치합니다. 아래 그림처럼 나오는데 왼편의 모듈의 +부분을 클릭하면 오른쪽으로 배치가 되고 아래 변경사항 저장을 클릭하시면 저장이 되고 반영이 됩니다.

아래 그림은 현재 배치된 모습이고요처음에는 블로그 설명 모듈, 공지사항 모듈, 카테고리 모듈, 최근포스토 모듈, 최근 댓글 모듈, 달력 모듈,RSS링크 모듈, 방문자그래프 모듈 이렇게 배치했었습니다.

 

 

 

 

6) 블로그관리 홈> 꾸미기> 메뉴

메뉴는 블로그 오른쪽 상단에 보이는 부분을 설정 하는 곳입니다.

그냥 있는것만 기본 설정 해 놓으세요. 이곳도 나중에 HTML로 변경할겁니다.

 

7) 블로그관리 홈> 꾸미기> 모바일

모바일은 티스토리 모바일웹 자동연결을 "사용합니다" 로 설정하시면 됩니다.

 

 

8) 블로그관리 홈> 플러그인

티스토리는 여러가지 플러그인을 제공하는데요, 티스토리내 여러 기능들을 사용하는 것을 설정하는 곳입니다.

각 플러그인의 설정하기 를 클릭하면 설정되며 사용중으로 바뀝니다.

 

사용할 플러그인들 (제가 사용하는 것들 예시 입니다)

 

SNS글보내기, 구글애드센스(PC), 구글 애드센스(모바일), 구글애드센스(반응형), 네이버 애널리틱스, 이모티콘표시, 드래그검색, 마우스오른쪽클릭방지, 반응형웹스킨 이미지 최적화, 방문자 통계 그래프, 배너출력, 스토리채널, 위치로그표시, LIGHT TTEX, 이전발행글 링크 삽입, 저작권자표시, 카테고리 글 더보기, 태그입력기, 10PING, 트위터 글 보내기, 페이스북 글 보내기, 페이스북 소셜

 

이중 빼실건 빼시고 다른 플러그인중 넣으실 것 넣으시면 됩니다.

 

 

 

 

 

 

 

여기까지 설정이 완료 되었다면 기본 세팅을 끝났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그를 만드시느라 수고 많으셨습니다.

이제부터는 당분간 열심히 포스팅을 하시면 됩니다. FIGHTING~!!

 

 

 

 

정보가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한번 꾹 눌러주세요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