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드의 달콤한 비밀

감식초의 비밀<감식초의 효능과 복용방법 그리고 주의할점>

 

감식초는 우리가 일상에서 음식을 만들때 많이 들어가는 재료중 하나 이지만 감식초 자체로도 많은 효능이 있다.

감식초는 우리몸에 꼭 필요한 성분을 다수 가지고 있기 때문에 감식초를 꾸준히 복용하면 우리 몸에 많은 효과가 있는데 이러한 감식초가 어떤 효과가 있는지 알아보자.

 

 

 

 

 감식초의 효능

 

 

 

 

 

 

1. 피로회복에 좋다

사람은 정신노동 혹은 육체노동을 하고 나면 젖산이 뇌세포와 근육에 쌓이는데 이것이 바로 피로해지는 원인이다.

젖산이 쌓이면 사고 능력이 떨어지고 근육통이 생긴다. 감식초에 풍부한 구연산은 세포생성에 필수성분이며 피로 유발 물질로 불리는 유산, 젖산을 분해해 배출시킴으로써 피로회복을 돕는다.

감식초는 뇌의 작용을 활발하게 하고 근육통, 요통, 어깨결림 등을 누그러뜨리는 효과가 있다.

 

2. 동맥경화증과 고혈압에 좋다

감식초는 혈관을 청소해 혈액순환이 잘되게 한다. 식초는 지방화합물의 합성을 방해하기 때문에 혈관에 이물질이 쌓여 혈관을 좁히거나 두껍게 하는 동맥경화증, 고혈압 등 혈관성 질환 예방에 좋다.

 

3. 다이어트 효과

식초의 구연산과 아미노산 성분이 체내 노폐물 배출과 지방 분해를 촉진하고, 신진대사를 자극하여 지방이 축적되는 것을 방지해 비만을 예방하고 체중 감소에 도움을 준다. 특히 알칼리성 육류 섭취가 많은 사람은 산성 식초를 섭취합으로써 다이어트 효과와 체질 개선 효과까지 얻을 수 있다.

 

4. 변비개선이 되어 피부가 좋아진다.

식초의 초산, 구연산 성분이 장의 활동을 좋게 하여 소화를 촉진하며 변을 보는 것을 수월하게 한다. 또 식초의 유기산은 장을 청소하고 통변을 좋게해 변비를 개선하고 그것으로 인해 피부 트러블이나 알레르기성 피부 문제가 개선된다.

 

 

 

 

 

 

 

5. 눈이 밝아진다

식초의 초산 성분은 신진대사를 자극하므로 신체중 피로를 가장 먼저 느끼는 부위인 눈에 좋은 효과를 준다. 이는 안구 세포를 건강하게 지켜줄 뿐 아니라 망막에도 작용해 백내장 예방에 도움을 준다.

 

6. 황산화 작용으로 암을 예방

식초는 백혈구 활동을 활발하게 해 면역력을 높이며 각종 질병에 대한 예방 능력을 좋게 한다. 특히 식초만 잘 먹어도 암, 특히 간암과 위암, 대장암 등의 발병률이 반으로 줄어든다고 보고 될 정도로 강력한 항암제 역할을 한다.

 

 

 

 

 

 감식초 음용하는 방법


 

발효 식초는 특별한 복용법이나 섭취량이 정해져 있지는 않지만 아침에 일어나 먹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라고 하는데, 단 주위할 점은 공복에 감식초를 마시면 위장을 손상시킬 수 있으니 식사중 혹은 식사 후에 마시는 것이 좋으며, 물이나 주스에 감식초를  1:3 또는 1:4 비율로 희석시켜 마시면 적당하다. 또한 음주 후 숙취 해소에도 탁월하다고 한다.

 

마시는 식초는 그대로 마실 수 있는 시중에 판매되고 있는 감식초와 물이나 주스에 희석해서 마시는 감식초 두 종류가 있다. 그러므로 그냥 막 먹는 것 보다는 설명서를 꼭 읽어보도록 하자.

 

 

 

 

 

 감식초 음용시 주의할 점


 

희석해서 마셔야 하는 감식초의 경우는 그대로 마실 경우 강한 산이기 때문에 입안, 식도, 위점막 등에 손상을 줄 수도 있다. 특히 위장이 약한 사람이나 어린이는 부담이 될 수도 있으니 설명서를 보고 용량 및 용법에 따라 먹도록 하고 희석해서 먹는것이 좋다.

 

또한 어린이의 경우는 물을 넣는 대신 우유를 사용해도 좋다. 마시기 쉬울뿐 아니라 식초는 칼슘의 흡수를 돕는 작용을 하기 때문에 성장기 어린이에게는 최선의 영양간식이 될 수 있다.

 

 

 

 

 

 

아무리 좋은 감식초라 하더라도 과하면 오히려 역효과를 낼 수도 있다. 그러므로 제품에 기재되어 있는 1일 권장량에 따라 복용하는 것이 좋으며 만일 제품에 기재되어 있지 않는 감식초라면 1일 30cc 정도로 제한해서 마시는 것이 안전하다.

그리고 식초는 몸을 차게 하는 작용이 있기 때문에 평소에 냉증으로 고생하고 있다면 감식초 섭취에 주의를 해야 한다.

 

자기전에 고농도의 감식초를 과잉섭취할 경우엔 치아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는데, 산이 치아에 장시간 부착하여 치아를 덮고 있는 에나멜이 녹아 버려 결국 얊아지게 될 수도 있으며 치아에 세균이 잠식될 위험도 있다.

그러므로 자기전에 마시는건 되도록이면 피하고 감식초를 마신후 칫솔질 하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좋다.

 

 

 

 

 

정보가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한번 꾹 눌러주세요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