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드의 달콤한 비밀

[주식투자] 주식투자기법 분할매수, 분할매도에 대해서

 

주식투자를 하게 되면 매도와 매수를 반복함으로써 수익이 발생되거나 손실을 발생하게 됩니다. 주식투자의 초보자들은 거의 백이면 백 일괄매수와 일괄 매도를 합니다. 보통 오를것 같으면 조금이라도 낮을때 사야 한다는 급박한 마음이 생기기 때문이지요. 그런데 이상하게도 내가 주식을 사면 올라가다가 다시 떨어집니다. 이놈의 주식시장이 내가 살때만 기다리고 있나라는 생각이 들정도지요. 팔때는 왠지 더 오를것 같은 마음에 망설이다 갑자기 떨어지기 시작하면 머리가 하얘지면서 빨리 전액 매도를 합니다. 그러면 수익이 났음에도 최고점일때를 내 수익이라 생각하고 왠지 손해본것 같은 찜찜한 기분을 지울 수 없습니다. 그런데 팔고나니 다시 오른다면 그땐 이루 말할 수 없는 참담함을 느낍니다이런 경우들 때문에 어느정도 초급을 벗어난 분들은 분할매수와 분할매도를 해야 한다는 것을 알게 됩니다.

 

주식투자기법중 분할매수와 분할매도는 가장 기본적인것이면서도 가장 중요한것 중의 하나입니다.

 

 

분할매수 및 분할매도는 투자할때 항상 습관처럼 진행을 해야 합니다.

분할매수 및 분할매도를 하는것과 안하는것의 차이는 엄청나게 큽니다.

 

예를 들어 매수할때 10번에 나눠서 산다고 가정을 해 보면

현재 현금으로 1000를 매수할 수 있고, 비중 5% 들어간다고 한다면 한번에 50씩 매수하게 될테인데,

50주의 10%5주씩 10번에 나눠서 매수를 하는 것입니다.

예에서 처럼 꼭 10번을 나누실 필요는 없고 그 이상이든 그 이하든 횟수는 알아서 하시면 됩니다.

 

매수가가 7030~7150원이고 현재가가 7130원일때

 

7150  10

7130  10

7100  10

7080  10

7060  10

 

이런식으로 매수를 하게 되면, 7130원으로 전량을 매수 한 사람은 평단가가 7130원이 될테고

분할 매수 한 사람은 평단가가 7104원이 됩니다.

 

평균단가가 차이가 나니 당연히 수익률도 차이가 나게 되겠죠. 주가는 틱단위 분단위로도 움직이기에 한번에 매수를 하기보다는 항상 분할매수를 하는 습관을 가진다면 보다 안정적으로 운영을 할 수 있습니다.

 

매도에 있어서도 위와 같이 똑같은 패턴을 적용하면 됩니다.

 

그렇다면 만일 매수가가 7150원인데 현재 7170원일때는 어떻게 하는 것이 좋을까요?

이럴때는 비중을 5%로 가는 분이시라면 비중을 일단 1~2%만 사는 겁니다. 그 다음 바로 올라가면 그냥 그것에 대한 수익만 보면 되고 내려가면 조금씩 비중을 늘려 분할 매수 하면 됩니다. 그러면 평균단가도 낮게 맞춰지고 수익도 볼 수 있습니다.

 

분할매수 와 분할매도는 필수 입니다!!

 

 

 

 

 

 

 

 

 

어떤분들은 전량 매수하니 바로 올라가서 수익률이 더 좋았다라는 분들도 있습니다. 그러나 그것은 투자를 하는 것이 아니라 도박을 하는 것입니다량 매수 및 매도로 주식투자를 하다보면 수익이 좋을 때도 있겠지만 한번에 그동안의 수익을 다 까먹고 원금까지도 까먹는 경우가 허다합니다.

 

주식뿐 아니라 모든 투자원칙은 안정적인 운영이 가장 기본 원칙임을 항상 기억하세요.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