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드의 달콤한 비밀

급성심근경색,뇌졸증 등 무서운 혈관질환에 좋은 습관과 음식들

혈관질환은 30대만 넘어도 주의가 필요하고, 40대가 넘으면 매우 주의해야 하는 질병이다. 혈관질환중 가장 대표적인 질환은 바로 급성심근경색, 뇌졸증 인데 암 다음으로 사망률이 높은 질병이다. 오늘은 이 소리없는 살인자라 불리는 이 혈관질환에 좋은 음식에 대해 알아보겠다.

 

 

 

 

 혈관질환이란? 

 

혈관은 몸에 피를 돌게 하는 통로 이다. 이 혈관 통로가 막힘 없이 피가 잘 돌아야 건강할 수 있는데 바로 혈관이 막히면서 큰 문제가 발생되는 것이다. 혈관은 갑자기 막히는 것보다는 콜레스테롤이 점점 쌓여 혈관이 좋아지고 결국 막히게 되면 사망에 이르게 된다. 증상도 잘 안나타나고 갑작스럽게 발생하기 때문에 사망률 또한 높다. 그러므로 미리미리 예방하고 정기적인 건강검진을 해야 한다.

 

 

 

 

 

 

 

 혈관질환의 종류 


1> 관상동맥질환

 

① 협심증 - 심장에 산소와 영양분을 공급해주는 심장혈관이 동맥경화증, 혈전, 경련 수축 등의 원인에 의해 혈관의 지름이 감소해 심장에 충분한 산소와 영양분을 공급해 주지 못할 때 심장근육이 허혈 상태에 빠지는 것을 협심증이라고 한다.

 

② 심근경색 - 심장에 혈액을 공급하는 심장혈관이 좁아지거나 막혀 심장근육에 충분한 혈액 공급이 이루어지지 않아 괴사하는 질환으로, 특히 급성심근경색은 초기 사망률이 30% 로 매우 높다. 가슴을 찌는 듯한 통증을 느끼고, 고혈압, 흡연, 고지혈증, 당뇨병, 비만 등이 위험인자로 꼽힌다. 기온이 높은 여름철에는 심근경색 환자가 20% 정도 증가한다고 하며 이때는 충분한 물을 마셔주는 것이 좋다.

 

2> 뇌혈관질환

주로 뇌졸증으로 불리는데 뇌졸증은 뇌혈관이 막히는 뇌경색과 뇌혈관이 터지는 뇌출혈로 나뉜다. 전 세계 인구 6명중 1명이 경험한다고 하며, 우리나라는 한해 10만 5000명의 환자가 발생되고 20분에 한명씩 뇌졸증으로 사망한다고 한다.

 

 

 

 

 

3> 동맥경화증

혈관 내벽에 콜레스테롤이나 중성지방이 쌓이면 혈관이 좁아지고 딱딱하게 굳어지면서 혈관을 좁게 하거나 막히게 하는 질환이다. 이런 혈관이 좁아지거나 막히면 심장, 뇌, 신장 등에 필요한 혈액을 원활히 전달해 주지 못하기 때문에 동맥경화로 인해 협심증, 심근경색증, 뇌졸증, 말초혈관 폐쇄성 질환 등으로 발전한다.

 

4> 말초혈관질환

말초혈관은 대동맥, 대정맥에서 갈라지는 동맥과 정맥 그리고 림프관을 의미하며, 주로 다리에 혈액을 공급하는 혈관이 동맥경화증등으로 좁아져서 생기는 하지정맥이 가장 흔하게 나타난다. 하지정맥은 걷거나 운동할 때 다리가 저리고 아프며, 당뇨병과 흡연자에서 자주 발병한다. 또한 시기 치료를 놓치면 혈관이 완전히 막혀 다리를 절단해야 하는 경우도 발생되니 조기 진단과 치료가 매우 중요하다.

 

 

 

 

 

 

 

 

 혈관질환 조기증상 

 

1> 눈에는 아주 많은 모세혈관이 있는데 이 모세혈관이 터져 빨게 지고 증상이 오래간다면 고혈압을 의심할 수 있다.

 

2> 다크서클은 흔히 피곤해서 생기는 것으로 알고 있지만 사실은 눈과 모세혈관의 순환 장애로 생기는 것이다. 눈과 피하정맥이 순환되지 않고 정체되어 색이 검게 보이는 것이기 때문에 혈관질환 증상으로 의심해 볼 수 있다.

 

3> 체내에 콜레스테롤이 쌓여 혈관질환이 생기면 심장에서 먼 손끝이나 발끝이 차가워지고 피가 잘 통하지 않아 저리는 현상이 발생된다. 이 증상이 악화되면 혈관이 막히고 피가 순환되지 않으면서 괴사까지도 발생할 수 있다.

 

 

 

 

 혈관질환에 안좋은 습관들 


1> 고지방, 고칼로리 음식 섭취

기름에 튀긴 음식이나 초콜릿, 사탕, 술과 같은 고칼로리 식품을 많이 섭취하면 중성지방의 수치가 증가하게 된다. 중성지방은 체내에 에너지 중 사용되지 않고 지방으로 축적되는 대부분을 차지하며, 중성지방이 많아지면 콜레스테롤과 마찬가지로 동맥경화성 질환 등의 위험이 있고 비만일수록 중성지방의 수치가 매우 높다.

 

2> 과식

과식을 하면 혈당이 올라가고 중성지방이나 콜레스테롤이 혈액 내에 기준치 이상으로 넘쳐나게 되며, 혈액이 끈적끈적해 지고 부유물이 많이 들어가게 된다. 이렇게 탁해진 피는 혈관을 손상시키고 딱딱하게 만들기 때문에 심근경색이나 중풍과 같은 질병을 초래할 수 있다.

  

3> 부족한 운동

운동을 하면 몸에 쌓인 나쁜 불순물을 빼내주고, 혈액순환을 촉진시켜 준다. 그리고 체내에 쌓인 중성지방을 태워 날씬한 몸매와 건강하고 탄탄한 혈관을 만들어 주는데 효과가 있다. 그러므로 매일 운동하는 습관을 들여야 한다.

 

 

 

 

 혈관질환에 좋은 음식들 


 

1> 생강

생강은 강한 방향 성분이 혈액 순환을 촉진해 찌꺼기들로 막히고 좁아진 혈관을 뚫어주는 효과가 있다. 생강을 우려낸 차를 마시면 온몸에 땀이 나고 열이 내가려는 효과가 있는데 바로 혈액 순환 작용을 촉진시키기 때문이다. 또한 생강은 마늘처럼 혈소판의 응집을 막아 심근경색이나 뇌경색을 예방하는 효과도 있다. 생강은 즙을 내 먹으면 가장 효과가 빠르며 생으로 먹는 것도 좋지만 쉬운일은 아니니 생강차를 끓여 마시는 것도 좋다.

 

 

2> 두부

두부는 식물성 단백질과 리놀레산이 풍부하다. 리놀레산은 혈액 안에 들어있는 지방을 녹여 고지혈증을 예방한다. 날로 두부를 차게 먹으면 혈압을 낮추고 원활한 혈액순을 하게 하여 고혈압 환자들에게도 좋다.

 

3> 부추

부추는 묵은 피를 내보내고 새로은 피로 혈관을 채우는 역할을 한다. 부추에 있는 '유화아릴'이란 성분은 에너지 대사를 촉진시키며 혈액순환을 활발하게 해줘 피가 맑아지는 효과를 얻을 수 있다. 부추는 생채를 만들거나 샐러드에 곁들여 생으로 먹는것이 가장 좋다고 한다.

 

4> 당근

당근에 있는 비타민 C와 카로틴, 비타민 E는 혈관과 조직을 산화시키는 활성산소를 막아주는 역할을 한다. 이는 깨끗하고 탄력있는 혈관을 유지하는데 있어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이침에 사과 반개와 당근 한개를 갈아 먹으면 좋다.

 

5> 다시마

해조류에 많은 요오드는 신진 대사를 높이고 혈액의 독성을 뽑아내는 무기질로 몸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요오드는 참기름과 함께 조리하면 흡수율이 높아 미역국을 끓이기 전에 참기름에 볶아 먹으면 맛과 영양이 풍부해 진다.

 

6> 검은깨

깨에 포함되어 있는 '세사미놀'과 '세사민'은 강력한 항산화 작용을 일으켜 깨끗한 혈액을 유지하는데 도움을 준다. 검은 깨는 특히 콜레스테롤 수치까지 떨어트리는 효과가 있어 가루를 내 선식이나 우유에 타먹으면 매우 좋다.

 

7> 카레가루

카레에 들어있는 크로프, 테머릭, 코리앤더 등의 성분은 마늘과 생강처럼 강력한 산화 작용을 하기 때문에 혈액의 지방질을 산화시켜 성인병을 발생시키는 활성산소를 없애는 효과가 있다. 당근이나 감자같은 혈액을 깨끗하게 하는 야채들과 함께 카레를 만들어 먹으면 효과가 더 좋다.

 

 

 

 

 

혈관질환의 종류와 조기증상, 혈관질환에 안좋은 습관들 그리고 혈관질환에 좋은 음식들에 대해 알아 보았다. 업무 스트레스와 잦은 회식 그리고 매일 앉아서 일하고 운동을 안해 점점 혈관질환에 대한 위험이 높아지고 있는 현실이다. 소리없이 찾아오는 무서운 질병인 혈관질환에 대해 다시한번 상기하고 혈관질환에 좋은 습관으로 바로 잡아 건강한 삶을 유지 했으면 좋겠다.

 

 

 

정보가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한번 꾹 눌러주세요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