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드의 달콤한 비밀

구글 애드센스 쉽게 따라하기 - 광고용어정리

예상수입,페이지뷰,노출수,클릭수,페이지RPM,노출RPM,CPC,페이지CTR,노출CTR,조회가능Active View

 

구글 애드센스뿐 아니라 블로그에 다양한 광고를 달 수 있는데 광고를 달게 되면 통계를 확인할 수 있다. 그런데 통계를 보면 대충은 알겠지만 각 목록이 정확히 무엇을 의미하는지를 알아야 좀 더 효율적인 광고를 할 수 있다. 오늘은 구글 애드센스를 기준으로 각 용어들에 대해 정리해 보겠다.

 

 

 

 

 

구글 애드센스 광고용어 정리 

 

 

1> 예상수입

확정 수입이 책정되기전 예상되는 수익이다. 예상수입과 확정수입이 다른 이유는 부정클릭등 무효클릭을 제하고 정산이 되기 때문이다.

 

 

2> 페이지뷰 (페이지 총 노출 수)

실제로 방문자들이 열람한 페이지 수를 나타낸다. 페이지뷰가 높을 수록 많은 사람들이 유입이 되고 페이지를 본다는 것이기 때문에 아무래도 광고를 클릭할 확률이 높아질 수 있다. 그러므로 페이지뷰를 높이는것이 가장 기본이다.

 

3> 노출수 (광고 총 노출 수)

실제 광고 한개가 노출된 총 수이다. 1페이지에 광고가 3개 들어가 있다면 페이지뷰의 3배가 될 수 있지만 꼭 그런것만은 아니다. 자동 삽입되는 소스를 넣었을 경우 못잡을 수도 있다.

 

 

 

 

4> 클릭수

해당 기간동안 광고를 클릭한 총 수이다. 클릭수가 높으면 당연히 수입도 높아진다.

 

5> 페이지 RPM (총 수익 / 페이지 노출 1000회)

페이지를 1000번 조회를 했을 때 수익을 의미한다. 페이지 RPM이 2000원이라면 이 블로그는 평균적으로 페이지뷰가 1000회당 2000원의 광고수입이 발생된다고 예상할 수 있다.

 

6> 노출 RPM ( 총 수입 광고 노출 1000)

광고가 총 1000번 노출 되었을 때 수익을 의미한다. 1개의 페이지에 광고가 몇개냐에 따라 다르다.

 

7> CPC (총 수입 / 총 클릭수)

Cost Per Click의 줄임말로 클릭당 수익을 의미한다. 즉 한번 클릭할때 클릭 단가이다. 이 클릭단가는 상황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보통 주말에는 단가가 낮아지는 편이다.

 

8> 페이지 CTR (총 클릭수 / 총 페이지 조회수)

Click Through Rate의 줄임말로 페이지당 클릭 비율을 말한다. 통계적으로 100번의 페이지뷰가 일어날때 1번의 클릭이 발생된다고 한다. 즉 페이지 CPR1%가 평균인 셈이다.

 

9> 노출 CTR ( 총 클릭수 / 총 광고 노출수)

Click Thruogh Rate의 약자로 노출된 광고 중 실제로 클릭된 수의 비율이다. 평균적으로 1%정도 된다.

 

10> 조회가능 Active View

페이지 조회 횟수 중 광고가 제대로 조회 가능할 정도로 노출된 횟수를 말한다. 여기서 '제대로'의 기준은 아래와 같다.

 

1. 사용자가 탐색해서 방문했을 때 광고가 반드시 페이지에 표시 되어야 한다.

2. 브라우저 창에서 광고 픽셀 중 50% 이상이 표시되는 페이지의 영역으로 사용자가 탐색하여 방문해야 한다.

3. 사용자가 탐색을 잠시 중단하거나 천천히 탐색을 진행해 광고가 페이지에 1초 이상 중단 없이 표시되어야 한다. 사용자가 광고를 지나쳐 너무 빠르게 페이지를 스크롤하면 집계에 포함되지 않는다.

즉 아무리 트래픽이 많이 모이는 홈페이지나 블로그라도 광고가 에러로 인해 보이지 않거나, 방문자가 광고를 1초도 보지 않고 그냥 스크롤해서 내려버리면 Active View에 포함되지 않는다. 따라서 방문자가 많은 사이트라도 제대로 광고가 노출되어야 여기에 따른 수익을 얻을 수 있다. 그러므로 이 Active View와 RPM을 높이는데 신경을 써야 한다.

 

 

 

 

정보가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한번 꾹 눌러주세요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