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질량지수(BMI)를 간단하게 계산해 보기
체질량지수(BMI) 계산법은 키와 몸무게를 이용하여 지방의 양을 측정하는 비만 측정법이다. 이 기준은 보통 16세 이상은 남녀에게 적용된다. 성인 체중은 여성은 18세, 남성의 경우는 20세에 완성이 되는데 그 이후의 체중은 체내 지방이 증가하기 때문이며, 50세 이후에는 체중이 늘지 않아도 근육이 줄어들기 때문에 체내 지방이 증가한다.
체질량지수(BMI)를 중요하게 생각하는 이유는 이 체질량지수(BMI)가 높아질 수록 질병에 걸릴 확률이나 사망할 확률이 높아진다는 통계 때문이다. 특히 체질량지수가 높은 사람은 낮은 사람에 비해 당뇨병, 고혈압, 심장병등에 걸릴 확률이 높다고 한다. 그러므로 체질량지수(BMI) 계산법을 이용하여 자신의 체질량지수를 조절하면 좀 더 건강한 삶을 누릴 수 있을 것 같다.
그러나 이 체질량지수(BMI)가 절대적인건 아니다 . 운동을 많이 하는 사람의 경우 헬스등 운동을 통하여 근육량이 많아도 몸무게가 높아 체질량지수도 함께 높아져서 과체중이나 비만으로 나올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개인별 상황에 따라 절대적 판단이 아닌 참고사항으로 활용하면 좋을듯 하다.
체질량지수(BMI) 계산법은 다음과 같다.
예를 들면 내키가 175cm 이고 몸무게가 68 이라면,
체질량지수(BMI) = 68 (1.75 X 1.75) = 68 / 3.0625 = 22.2 즉 내 체질량지수(BMI)는 22.2 이다.
정상 범위가 보통 18.5 ~ 23 이므로 정상으로 나온다.
단순한 계산이지만 난 정말 산수도 싫다 하시는 분은 그냥 체질량지수 계산이라고 검색해 보기 바란다. 그러면 입력하는란이 나오는데 입력란에 키, 몸무게, 나이를 입력하고 남자인지 여자인지만 선택해 주면 바로 계산해 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