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드의 달콤한 비밀

티스토리 쉽게 따라하기 5편 - Fastboot 스킨 메인화면 첫페이지 꾸미기 1

 

1. 태터데스크 설정해서 메인화면(첫페이지) 꾸미기

2. fastboot 스킨 티에디션 사용 설정하기

3. fastboot 스킨 메인화면 우측 사이드 메뉴 보이게 변경하기

 

Fastboot 스킨을 적용하면 그림1처럼 처음에는 메인 화면이 다음과 같이 기본 구조가 fastboot 스킨으로 반영이 되고 컨텐츠는 빈것으로 나온다.

그럼 카테고리로 들어가 보면 어떻게 보일까?

재 '티스토리 따라하기' 대 카테고리를 만들었고 그 밑으로 '스킨 꾸미기' 와 '배너 꾸미기' 란 소카테고리를 만들어 논 상태 이다.

카테고리를 클릭하면 그림 2 처럼 포스팅 본문이 보이고 오른쪽으로 메뉴들이 자리잡고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그림 1>

 

 

 

 

<그림 2>

 

 

 

 

이번 시간엔 메인 페이지에 컨텐츠들이 보이게 하는 것과 메인 페이지에도 카테고리 페이지에서 나오는 것처럼 오른쪽 메뉴들이 보이도록 꾸며 볼까한다.

 

 

 

 

 메인 페이지 꾸미기  1. 태터데스크로 메인페이지(첫페이지)에 포스팅 컨텐츠 보이게 하기


 

메인페이지를 꾸미는 방법은 두가지가 있습니다. 테터데스크로 꾸미는 것과 티에디션으로 꾸미는 방법이다.

fastboot 스킨을 적용하셨다면 티에디션을 설정해서 티에디션으로 꾸며야 한다.

 

태터데스크와 티에디션의 차이라고 한다면 태터데스크는 네이버 블로그 템플릿처럼 만들어져 있는 템플릿을 그대로 적용하는 것이고, 티에디션은 만들어져 있는 템플릿을 좀더 원하는 구성으로 변경할 수 있는 정도라 보면 될것 같다.

 

일반 스킨을 쓰시는 분들은 태터데스크로 메인페이지를 꾸밀수가 있는데 먼저 태터데스크로 꾸미는 방법을 알아보겠다.

 

일단 메인페이지를 꾸미기 위해선 태터데스크를 활성화 해야 한다.

태터데스크 플러그인에서 설정을 해줘야 하는데 태터데스크 외에도 가장 기본적인 플러그인들은 사용으로 설정을 해주길 바란다.

설정은 아래 그림처럼 블로그관리홈> 플러그인 에서 설정 가능하며, 각 플러그인마다 설정하기를 클릭하면 된다. 많은 플러그인들이 있는데 자신이 쓰고 싶은 플러그인들을 설정한다.

제가 쓰고 있는 플러그인들을 참고하려면 전 포스팅을 확인하시길 바란다.

 

 

티스토리 쉽게 따라하기 1- 티스토리 시작하기  

 

 

데스크 설정하기를 누르고 적용을 누르면

 

 

 

 

 

 

 

 

아래 그림처럼 메인화면 오른쪽 위에 태터데스크 아이콘이 뜨고 메인 화면에 포스팅들이 보이는 것을 볼 수 있다.

 

 

 

 

 

 

 

 

이제 메인 화면이 단정한 모습으로 보이는 것까지는 되는데 좀 다른 포멧으로 변경을 원한다면 메인 오른쪽 위에 있는 태터데스크 아이콘을 클릭해서 다양한 메인화면으로 설정할 수 있다.

그러나 테터에디션으로 메인화면을 다른 스타일로 변경하는 것은 티스토리에서 제공하는 스킨의 경우고 Fastboot 스킨을 적용한 경우라면 다른 방법으로 바꿔야 한다.

 

 

 

 

 

 

 

 

 

 

 

 메인 페이지 꾸미기  2. fastboot 스킨 메인페이지 티에디션 설정하는 방법 (메인화면 우측 사이드 메뉴 보이기)


 

Fastboot 스킨에서 메인 화면을 변경하기 위해선 티에디션을 활용해야 한다.

참고로 Fastboot 스킨을 사용하면 여러가지 변경시 html을 활용해야 하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어렵지는 않으니 잘 따라하기만 하면 된다.

 

 

티에디션 설정하기

 

먼저 블로그관리홈> 꾸미기> HTML/CC편집 으로 들어간다. 처음부터 잘 따라오신 분이라면 이제 어디로 들어가라 말씀드리면 잘 들어가실 줄 믿고 따로 이미지는 첨부 안하겠다.

 

HTML로 들어가면 왼쪽 화면엔 '블로그 포스팅 화면' 오른쪽은'HTML화면'이 나온다.

HTML 언어들로 가득차 있는 화면을 보고 겁내지 않기를 바란다. 그냥 따라만 하면 된다.

일단 HTML화면에서 "f_enableTedition" 라고 써있는 것을 찾는다. 보통 약 40번째 줄 정도 가서 보면 찾을 수 있을 것이다.

그런데 아무리 찾아도 안보이면

 

Ctrl + F 를 눌러서 찾기 칸이 나오면 거기에 f_enableTedition 을 검색하면 노란색으로 표시가 될것이다.

참고로 혹시라도 HTML 화면에서 버벅인다거나 하면 익스플로어 말고 크롬을 사용해 보기 바란다.

 

 

 

 

 

 

 

 

우측으로 보면 = false; 로 되어 있는데 false 를 true 로 바꿔준다.

 

 

 

 

 

 

 

 

그리고 나서 오른쪽 상단의 저장하기 버튼을 누르고 닫기를 누르면 된다.  저장까지 다 됐으면 이제 티에디션을 활성화 해보자.

블로그관리홈> 꾸미기> 설정 으로 들어가면 맨 아래 "티에디션을 사용하지 않습니다"로 되어 있는 것을 "사용합니다"로 바꿔주고 "블로그에 티에디션 편집버튼을 표시합니다"로 설정하고 나서 변경사항 저장후 블로그로 돌아가 보면 오른쪽 상단에 티에디션 아이콘이 있는것을 볼 수 있다.

 

 

 

 

 

 

 

이제 티에디션 아이콘을 누러서 자신이 원하는 메인화면을 꾸밀 수 있다. 물론 원하는데로는 아니고 티에디션 내의 템플릿 내에서 말이다.

 

티에디션을 사용하는 방법은 먼저 티에디션을 누르면 아이템에 클릭이 되어 있다.

먼저 메인화면에서 변경할 곳을 먼저 클릭을 하면 클릭한 곳이 파랗게 변한다. 그리고 나서 티에디션으로 돌아와 원하는 스타일을 선택하고

글선택 탭을 선택해서 해당 위치에 나올 카테고리를 선택한다.

디자인 탭에서는 각 위치별 타이틀(제목)을 쓸 수 있다. 제목없이 해도 되고 제목을 쓰려면 타이틀에 체크를 하고 제목을 써준다. 바로 밑에 글씨체와 글씨 크기 그리고 색을 선택할 수 있다.

그 아래 배경,테두리,아이콘 부분이 있는데 이것은 제목에 테두리나 밑줄등을 설정하는 것이다.

 

 

 

 

 

 

 

 

참고로 각 위치마다 위아래로 + 아이콘이 있다. 위에 +를 누르면 위로 다른 새로운 칸이 생기고 아래 +를 누루면 아래로 생긴다.

삭제하거나 위아래로 변경을 할 수 있다.

이렇게 원하는데로 갯수, 위치조정, 스타일을 선택하여 메인화면을 꾸미면 된다. 그리고 나서 오른쪽 상단의 적용하기를 누른후 나가기를 클릭하면 메인페이지가 바뀐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이렇게 티에디션을 설정하면 메인화면에 포스팅 컨텐츠들을 꾸밀 수 있을 뿐 아니라 메인화면에 오른쪽 사이드 메뉴까지 활성화를 할 수 있다.

 

이로써 메인화면 보이게 하기, 메인화면 오른쪽 사이드 메뉴 보이게 하기, 티에디션 활성화 시키기 및 꾸미기를 끝마쳤다.

 

 

자신의 입맛대로 꾸미면 되는데 혹시나 저의 블로그 메인화면처럼 꾸미고 싶은데 잘 안되는 분들을 위해 다음시간에는 저의 블로그 메인 화면처럼 꾸며 보도록 하겠다.

 

 

 

 

 

정보가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한번 꾹 눌러주세요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