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드의 달콤한 비밀

티스토리 쉽게 따라하기 우측사이드에 구글 검색창(Google search bar) 넣기

이제까지 포스팅을 따라오셨으면 어느정도 틀은 다 갖추었을 것이다. 이젠 조금씩 세세한 부분을 꾸며 보도록 하자.

오늘은 우측 사이드바에 구글 맞춤 검색 엔진인 구글 검색창을 넣어보려고 한다.

 

구글 검색창를 왜 넣냐 하면 본인의 블로그를 구경하다 뭔가 검색을 하고 싶을때 바로 검색이 용이하다는 점과 또한 구글 에드센스에 가입이 되었다면 그 검색을 통해 들어가 검색관련 내용이 떴을때 광고도 함께 뜨게 되는데 이렇게 유입된 광고 클릭 또한 광고 수입으로 잡힐 수 있기 때문이다. 검색자 입장에서는 그냥 구글에서 검색하나 블로그 검색바를 통해서 검색하나 똑같은 결과를 얻지만 블로그 운영자로서는 또다른 수입이 될 수 있는 것이다.

 

 

 

 

 

 

 

 

 

 

 구글맞춤 검색엔진 구글 검색창 (Google Search bar) 만드는 방법

 

사이드 배너는 바로 아래 그림 부분을 말한다. 지금부터 화살표 부분에 구글 검색 엔진창을 만들고 넣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다.

 

 

 

 

 


 

 

먼저 아래 링크를 클릭해서 구글로 들어간다.

 

https://cse.google.co.kr

 

 

그리고 맞춤검색엔진 만들기 를 클릭한다.

 

 

 

 

 

 

그러면 다음과 같은 창이 나오는데 검색할 사이트 목록을 추가합니다. 이때 사이트명 앞에   *.  을 넣어준다.

처음엔 창이 하나만 있는데 그곳에 클릭해서 커서를 놓은 다음 아무 글자나 치면 네모칸이 하나씩 추가가 된다.

우리는 구글을 달것이므로 ' *.google.com '을 넣어주면 되는데 만일 네이버도 넣으려면 '*.naver.com '을 추가해 준다. 다음등 다른 검색도 마찬가지다. 이것은 검색을 했을때 어느 사이트의 검색 내용만을 보여줄지를 설정하는 것이다. 이부분은 나중에 수정해도 된다. 수정은 검색엔진 수정> 설정> 아래편 검색할 사이트에서 추가 하면 된다.

그리고 나서 한국어로 설정을 하고 만들기를 클릭한다.

 

 

 

 

 

 

구글 검색창이 생성 되었다. 이제 조금만 설정하면 마무리 되는데 제어판을 클릭한다.

 

 

 

 

 

 

이미지검색, 음성입력을 ON으로 하는데 클릭해서 오른쪽으로 움직이면 된다.

 

 

 

 

 

 

 

이번엔 수익창출 탭을 클릭한다. (위 그림의 녹색 네모)

아래쪽 검색 엔진 수익 창출 사용함으로 바꾼다. 그래야 수익이 발생된다. 만일 에드센스 승인이 안나있는 상태면 이 창이 안뜬다.

 

 

 

 

 

 

사용함으로 바꾸면 아래에 "계정이 애드센스 ID와 연결되어 있습니다" 라는 멘트가 뜬다.

 

 

 

 

 

왼편 설정 밑 디자인 을 클릭하면 레이아웃, 테마, 맞춤설정, 웹검색, 이미지검색 등을 미리보기와 함께 설정 할 수 있다. 개인 취향에 따라 설정한 후 아래 저장 및 코드 생성 버튼을 클릭한다.

 

 

 

 

 

 

그러면 다음과 같은 코드가 나온다. 이 코드들을 복사를 한다.

 

 

 

 

 

 

 

 

 

 

 

 

 

 

 

 티스토리 사이드배너에 구글검색엔진 넣는 방법

이제 티스토리로 돌아와서 블로그관리홈> 꾸미기> 사이드바로 간다.  

기본모듈에서 HTML 배너 출력 오른쪽 +를 클릭하면 오른쪽 사이드 바에 생성이 된다.

 

 

 

 

 

 

만일 기본모듈에 HTML 배너출력 이란것이 보이지 않을때는 당황할 필요 없다. 내꺼에만 없는게 아니라 설정을 안해줘서 그렇다.

이럴때는 블로그관리홈> 플러그인 으로 가서 배너출력을 찾아 설정을 클릭해주면 된다.

 

 

 

 

 

 

그리고 나서 다시 돌아오면 보일것이다.

오른쪽으로 생성한 후 편집을 눌러서 아까 복사한 코드를 붙여 넣으면 된다.

이름을 안쓰고 닫아버리면 빈칸으로 나와 또다시 없어졌는지 알고 당황할 수 있으니 '구글검색창' 이라고 이름을 쓰고 닫아주자. 그리고 나서 위아래로 옮겨 원하는 위치로 고정시키고 나서 우측 아래 변경사항 저장을 클릭하고 블로그로 가보면 우측에 구글 검색창이 달린것을 확인할 수 있다.

 

 

 

 

 

 

 구글 검색창을 달았다. 이제 검색해 보고 잘 되는지 확인하자. 지금은 검색창만을 달았기 때문에 조금 썰렁한감이 있다.

다음번엔 다른 배너들과 똑같이 구글 검색창 위에 지붕을 덮고 제목을 달아보도록 하겠다. 그러면 한결 깔끔해 진다.

 

 

 

 

정보가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한번 꾹 눌러주세요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